[사회과학]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11:54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hwp
이 시기의 영아의 행동은 반사적으로, 영아는 선천적인 다양한 반사도식 -예를 들면 빨기, 잡기, 쳐다보기 등- 을 사용하여 외부세계를 이해하게 된다 영아는 이 기간 동안 반사행동에 대한 통제능력을 획득해 나가는데, 태어난 environment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그대로 reaction response하는…(투비컨티뉴드 )
다. 이 단계의 영아는 처음에는 출생 시 가지고 태어난 몇 가지 원초적 반사행동을 하다가 손가락 빨기와 같은 자발적 행동을 거쳐 사물을 조작할 수 있게 되고 마침내 목표(目標)지향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피아제에 의하면 이 감각운동기를 6개의 하위 단계로 구분하였는데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시기는 유아에 따라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다고 하였다.1) 아는 것에 관련 된 모든 과정을 지칭하는 인지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인지발달을 겪게 된다
인지발달이란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2)하는데 인간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를 거치며 인지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아 심리학의 인지theory(이론) 중 가장 effect(영향) 력 있는 스위스의 인지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이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각 단계에서 어떤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가를 비교 논하려고 한다.
![[사회과학]%20교육심리학%20-%20피아제%20인지발달에%20관해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20%EC%9D%B8%EC%A7%80%EB%B0%9C%EB%8B%AC%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1.gif)
![[사회과학]%20교육심리학%20-%20피아제%20인지발달에%20관해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20%EC%9D%B8%EC%A7%80%EB%B0%9C%EB%8B%AC%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2.gif)
![[사회과학]%20교육심리학%20-%20피아제%20인지발달에%20관해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20%EC%9D%B8%EC%A7%80%EB%B0%9C%EB%8B%AC%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3.gif)
![[사회과학]%20교육심리학%20-%20피아제%20인지발달에%20관해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20%EC%9D%B8%EC%A7%80%EB%B0%9C%EB%8B%AC%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4.gif)
![[사회과학]%20교육심리학%20-%20피아제%20인지발달에%20관해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20%EC%9D%B8%EC%A7%80%EB%B0%9C%EB%8B%AC%EC%97%90%20%EA%B4%80%ED%95%B4%EC%84%9C_hwp_05.gif)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 ,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 관해서
설명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hwp( 84 )
사회과학,교육심리학,피아제,인지발달,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
?서론
인지(cognition , 認知)란 앎에 이르는 인간의 정신적 사고과정과 그 산물 즉, 기억, 상징화, 범주화, 문제해결, 창의성, 환상 등의 모든 정신활동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槪念으로 인지의 본질은 판단이며 이 판단을 통해 어떤 대상은 다른 대상과 구별되고, 그것이 어떤 한 槪念 또는 몇 가지 槪念에 의해 특징지어지는지를 규정한다. 1단계는 반사기로 출생에서 1개월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본론
?영아기
피아제는 자신이 제시한 인지발달 단계 중에서 0~2세인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 칭하였는데 이 시기는 영아가 자신의 감각과 운동을 조정함으로써 세상의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는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