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사상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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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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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절대정신이 變化(변화) 발전해 나가는 법칙이 바로 변증법(辨證法)이다.
② Stoa學派
소극적 덕 : 무감동, 냉담, 쾌락의 매력 및 고통의 공포에 무관심.
적극적 덕 : 온갖 사건의 진행에 대한 우주의 원리 내지 목적론적 방향에 대한 충실. 냉철하고 이성적인 충실.
* Zenon :
* Seneca
* Marcus Aurelius Antoninus
선한 사람이란 이성적인 사람이다. (자연 → 우주의 목적 → 섭리 → 신)
3)Hegel의 관념론
Hegel은 삼라만상의 原因이 되는 궁극적인 존재를 絶對精神(Weltgeist)이라고 부르고,이 절대정신은 스스로 내적인 힘에 의해서 완전을 향하여 끊임없이 變化(변화)·발전해간다.
감정은 옳고 그른 것에 관한 공정한 판단 활동을 방해하는 도덕적인 병이다.그리스 Polis 文化 → 새로운 그리스 풍의 세계적 文化(culture)
그리스 Polis 文化 → 새로운 그리스 풍의 세계적 文化
조화와 균형 → 실제적, 현실적
폐쇄적, 자충적 → 개방적, 보편적, 생활 공간의 확대 - 세계주의
Polis의 붕괴로 국가 사회의 문제보다는 개인의 安心立命과 내면의 행복을 추구.
① Epicouros學派
* Epicouros : 어찌할 수 없는 좌절 의식에 뿌리 박고 있는 쾌락주의 - 오직 세상과의 이러한 절연(絶緣)에 따르는 평온속에서만이 유한한 일시적 쾌락을 맛볼 수 있다
自然을 적의에 차있고 생소하며 사나운 것으로 여김.
* Lucretius : 이 세계는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자연에는 아무런 목적도 계획도 없다. 종교란 인간의 불안이나 그에 따르는 공포심을 조장하는 최대의 原因이다.
*Hegel…(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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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적, 자충적 → 개방적, 보편적, 생활 공간의...
다.
우주는 어떤 이성적 판단에 의해서 형성되어 있는 것이고 자연의 과정은 목적론적이요, 모든 사건들은 단일적(單一的), 예지적(叡智的)인 계획 속에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모든 만물은 절대정신의 발전에서 나타나는 부수적인 현상이고, 절대정신 자체가 변증법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Hegel의 변증법은 삼라만상의 變化(변화)를 설명(explanation)하는 법칙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