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의 기능성 위장관질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18:38
본문
Download : 소아의 기능성 위장관질환.hwp
일상 생활은 복통과 관계없이 유지되어야 하고, 학교 등교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⑴ 의사는 환아의 부모에게 증상과 병리 기전을 잘 설명(explanation)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⑸ Conversion 반응, 중증의 불안증 혹은 우울증, 가족원의 복통을 모방하는 경우, 부모가 복통을 다룰 능력이 상실된 경우, 환경을 改善(개선) 시켜도 일상 생활에 정상 복귀가 안되는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에게…(To be continued )
Download : 소아의 기능성 위장관질환.hwp( 63 )
레포트/의약보건
chronic22






소아의 기능성 위장관질환
다.
⑵ 통증을 유발시키는 스트레스의 근원이 되는 주위 환경과 통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환경을 改善(개선) 시키도록 한다.
⑷ 발작성 복통이 주증상인 환아에게는 항콜린성 약물, 진경제(antispasmodics), 항경련제 등을 환아에 따라 한정 기간 적정 용량으로 투여할 수 있으나 치료 효능는 불분명하다.설명
,의약보건,레포트
chronic22 , 소아의 기능성 위장관질환의약보건레포트 ,
순서
기능성 만성 반복성 환아에서 복통을 없애기란 쉽지 않으므로 치료의 목표(goal)는 통증 유발의 가능성이 있는 스트레스를 환아의 주위환경에서 찾아내어 改善(개선) 시키고 의사는 가능하면 환아가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해야 한다. 탄산 음료, sorbitol 등은 복통의 유발 자극이 될 수 있으며, 이에 예민한 환아는 피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증상을 더욱 강화시켜 환아의 2차적인 보상 심리를 유발해서는 안된다된다.
⑶ 유당 불내성이 있는 환아에게는 유당을 식사에서 제거하거나, lactase 제제인 Lactacid를 투여한다. 중대한 기질적 질환은 없음을 확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복통은 환아 친구들 10명 중에 한 명은 가지고 있는 흔한 것이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장이 과민하여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explanation)한다. 궤양성 소화 불량증이 주증상인 환아에게는 H2 blocker 등을 투여한다. 과민성 장증후군으로서 설사가 주증상인 환아에게는 loperamide, cholestyramine 등 지사제를 투여할 수 있다아 변비가 주증상인 환아에게는 metoclopraide, cispride 등 prokinetics 또는 하제를 투여하고 고섬유질 식사를 하도록 하되 너무 많이 주지는 않도록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