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마녀사냥 -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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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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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농민들은 어떻게 베난단티가 되는 것일까. 이 질문에 농민들조차도 명확한 답을 하지는 못한다.
베난단티들은 매년 사계제 기간의 목요일마다, 마을을 위해서 싸우러 나간다. 베난단티로 변하여 밤에 마법사와 마녀들과 싸워 이기느냐, 지느냐에 따라 그해 농사가 판가름난다는 것은 이른바 농민文化(culture) 의 한 특징인 다산(多産)과 풍년을 기원하는 그들의 의식세계를 보여주는 事例(사례)이다.역사의이해1 , 기독교와 마녀사냥 -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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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러한 이교적(異敎的), 이단적인 내용은 엘리트 계층, 즉 성직자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았을 것임에 틀림 없다. 1575년 이탈리아 북동부 프리울리(Friuli) 지역의 농민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이단 심문관들에게 심문을 받았는데, 그들 대부분이 한결 같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말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알고자 찾아보게 되었는데 미시사란 전체적인 면에서가 아니라 개별적으로 포착하여 아주 작은 사실들을 파헤치는 歷史이고, 이런 미시사를 연구하는 학문이 미시사회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중세 유럽시대의 마녀사냥에 대한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라는 소설을 읽고쓰기 쓴 감상문입니다. 성직자들은 이러한 행위와 민중신앙들을 기독교를 위협하는…(skip)
레포트/인문사회
기독교와 마녀사냥 -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
중세 유럽시대의 마녀사냥에 대한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라는 소설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다만 분명한 사실은 이들이 태어날 때 막(膜)을 뒤집어쓰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미시사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잘 몰랐다. 즉, 일년 중 계절이 바뀌는 목요일 밤마다 자신들(선한 농민들)-즉 베난단티-은 회향 줄기를 사용하고 사악한 일을 하는 여자와 남자-즉 마법사와 마년들-들은 수숫대를 사용하여 싸움을 벌이는데, 베난단티가 이기면 그 해 농사가 풍년이 들고 만약 마법사와 마녀들이 이기면 흉년이 든다는 것이다.
책이 두껍고 읽을 시간이 잘 생기지 않아서 도서대출기간을 연장하면서 보았는데 어떻게 보면 책의 줄거리는 간단하다. 이런 일들이 실제로 벌어졌는가는 여기서 다룰 문제가 아닌것이다 . 주목할 점은 이러한 농민들의 의식 자체가 그들 고유의 민중文化(culture) 를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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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작품이름
2. 감상문(report)
이 책의 작가는 카를로 긴즈부르그는 현대 서양사학계에 `미시사`란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제시한 이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歷史학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