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看護學(간호학)] 간호와 경영 의 사소통 / 간호와 경영 의 사소통1.의 사소통의 concept(개념)과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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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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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와경영-의사소통1. 의사소통의 concept(개념)과 원칙 1) 의사소통의 concept(개념) 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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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와경영-의사소통1. 의사소통의 관념과 원칙 1) 의사소통의 관념 의사소통이란 영어로 ‘communication` 인데 원래 라틴어 ’communis` 에서 originate 한 것으로 ‘공동의’란 뜻을 가진다.2. 의사소통 과정과 유형 1) 의사소통의 과정 의사소통의 방법으로는 첫째, 언어적 의사소통방법 둘째,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방법이 있다 모든 의사소통의 방법의 과정은 수신자(receiver), 송신자(sender), 정보(message)의 세 요소로 이루어 져있다 (1) 생각 대상자와 메시지의 내용을 공유하려고 결정하는 것. (2) 암호화 의사소통 내용을 전달하기 위...
간호와경영-의사소통1. 의사소통의 개념과 원칙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
간호학 간호와 경영 의 사소통 / 간호와 경영 의 사소통1.의 사소통의 개념과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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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看護學(간호학)] 간호와 경영 의 사소통 / 간호와 경영 의 사소통1.의 사소통의 concept(개념)과 원
다. 2) 의사소통의 원칙 명료성의 원칙 송신자는 공통적인 언어로 명료하게 수신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적정성의 원칙 조직원에게 의사소통 내용이 너무 많거나 적지 않게 수신자가 충분히 이해할 만 큼의 양이 제공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간, 개인과 개인 간, 집단과 집단 간에 사실, 생각, 감정들을 포함한 정보를 교환하여 공유하는 과정을 말한다. 일관성의 원칙 송신자가 전달하는 내용이 조직의 goal(목표) 와 부합되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적응성과 통일성의 원칙 의사소통 내용이 각 구성원 모두가 이해가능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융 통성과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일반적인 상징을 통한 정보나 의사의 전달’이라고 정의하는데 여기서 상징을 언어적 비언어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 적시성의 원칙 업무활동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위해서 적절한 시기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 다. 관심과 수용의 원칙 의사소통은 전달 뿐 아니라 수신자의 수용하려는 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신자, 즉 각 구성원의 관심과 집중이 요구된다. 배분성의 원칙 조직전체에 정보가 배분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