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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비평과 담론 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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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에 걸쳐 그는 ‘다성성’과 그 반대 정의(定義) 인 ‘독백주의’의 두 극단 사이에 장르의 위치를 설정했다. 바흐친의 견해에 의하면 독자들이 저자 자신의 말투와 억양을 분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등장인물들에 대한 나레이터의 보고가 필연적으로 ‘이중 목소리化’ 되기 때문에 소설은 결코 독백적일 수 없으며 저자의 담론이 지속적으로 보고된 발언에 대하여 재강화하고 교체하고 의문을 제기한다는 의미에서 대화적이다. 바프친 문예理論(이론)의 의의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혁명기의 러시아 문학 理論(이론)들을 변증법적으로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형식주의와 마르크스 문예理論(이론)의 문제의식을 발전적으로 결합해냄으로써 형식주의로부터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로 이어지는 길고도 방대한 문예理論(이론)의 계보학의 발전적 상황을 형성하였다는 점이다.


2. 대화비평의 주요 정의(定義)

1) 다성성(多聲性)

바흐친은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에서 개방적, 비종결적인 특징인 ‘다성적’ 요소를 가장 잘 찾아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바흐친의 지적에 의하면, 톨스토이의 소설은 작중 인물들의 목소리들을 권위적인 담론과 작가의 지배적인 의도에 종속시키고 있는데 반하여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에서 등장인물들은 독자적이면서도 하나의 통합되지 않는 목소리와 의식, 더 나아가 충분히 생생한 목소리들의 다성성(多聲性, polyphony)이라고 할 수 있는 복수성(plurality)을 말할 자유를 얻게 된다된다. 다성성은 단순히 반대되는 목소리와 관념들이 병치되어 있거나 연…(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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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더 나아가 언어 예술에 대한 추상적이면서도 이념적인 접근의 분리에 대한 과학적 극복 measure(방안) 의 창조라는 지점에서 더욱 부가가치가 높은 것이라 볼 수 있따
바흐친의 대화비평에서 최우선적인 관심사는 소설에 있었는데, 특히 소설을 형성하는 목소리들이 저자의 단성적(單聲的)인 권위를 어떻게 해체시키는가 하는 방법에 집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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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관 및 속성

대화비평은 소비에트의 비평가인 미하일 바흐친의 선행 비평 작업과 理論(이론)에 근거를 두고 형성된 비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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