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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의 타당한 윤리, 즉 생활윤리였다. 그러나 퇴계는 이 불가분리를 절대 변증법적 통일이라고 보지 않았다. 이황은 유교교육의 일반적 목적과 같이 인(仁)을 체득한 ... , 유교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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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교육목적은 교육적 인간관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아 이황은 유교교육의 일반적 목적과 같이 인(仁)을 체득한 사람인 성현(聖賢)에 두고 부단히 기질을 변화시키는 것을 중요시하였다.설명

그들의 교육목적은 교육적 인간관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퇴계의 지행병진설인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는 경(敬)에 두고 있다아 경이란 지적행위와 실천 행위를 보다 넓고 깊게 철저화한 관념으로, 일신의 주재인 심(心)을 다시금 주재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이이는 그의 교육목적을 이상과 현실을 조화시켜 성인(聖人)을 준칙으로 하고 일상생활 매사의 처리를 합리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삼았다. 또 퇴계는 지(知)와 행(行)을 구별하면서도 서로 분리 할 수는 없다고 보았다. 또 이이는 성(誠)을 강조하고 있다아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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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교육목적은 교육적 인간관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따 이황은 유교교육의 일반적 목적과 같이 인(仁)을 체득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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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말하자면 정신의 통일 상태라 할 수 있다아 그리고 지(知)와 행(行)가운데 행(行)을 더욱 강조하였으며, 거경이란 말로도 표시하였다. 이것은 타율적 지도보다도 개인의 자율적∙자각적 노력에 의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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