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상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09 02:06
본문
Download :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대해서.hwp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대해서-1402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C%98%81%ED%99%94%EC%9D%98%EC%9D%B4%ED%95%B4%5D%20%EC%98%81%ED%99%94%20%EC%8A%A4%ED%86%A0%EB%A6%AC%EC%99%80%20%ED%94%8C%EB%A1%AF%EC%9D%98%20%EA%B5%AC%EC%84%B1%EB%B0%A9%EB%B2%95%EC%97%90%20%EB%8C%80%ED%95%B4%EC%84%9C-1402_01_.gif)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대해서-1402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C%98%81%ED%99%94%EC%9D%98%EC%9D%B4%ED%95%B4%5D%20%EC%98%81%ED%99%94%20%EC%8A%A4%ED%86%A0%EB%A6%AC%EC%99%80%20%ED%94%8C%EB%A1%AF%EC%9D%98%20%EA%B5%AC%EC%84%B1%EB%B0%A9%EB%B2%95%EC%97%90%20%EB%8C%80%ED%95%B4%EC%84%9C-1402_02_.gif)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대해서-1402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C%98%81%ED%99%94%EC%9D%98%EC%9D%B4%ED%95%B4%5D%20%EC%98%81%ED%99%94%20%EC%8A%A4%ED%86%A0%EB%A6%AC%EC%99%80%20%ED%94%8C%EB%A1%AF%EC%9D%98%20%EA%B5%AC%EC%84%B1%EB%B0%A9%EB%B2%95%EC%97%90%20%EB%8C%80%ED%95%B4%EC%84%9C-1402_03_.gif)
* 내러티브의 定義(정의):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상대하여
1. 서사(narrative) 구축의 원리들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대해서
Download :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대해서.hwp( 80 )
설명
[영화의이해]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상대하여
직접적으로 묘사되는 모든 스토리 사건 + 스토리 세계 외부의 것들.
다. 때로 명백히 제시되지 않은 사건들을 추론하고 스토리 세계의 외적 소재가 존재함을 인식한다. 즉 플롯 내의 신호들을 근거로 스토리를 구성해낸다.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인 사건들의 연결”(『영화예술』, p. 97)
영화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방법에 대해서
* 스토리: 명백하게 제시된 사건들 + 관객이 추론한 사건들
1) 플롯과 스토리
* 플롯: 영화 내에 시각적, 청각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
* 스토리와 플롯은 중복되기도 하고 분리되기도 한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어떤 시간에 걸쳐 발생하며 전체적으로 일관된 하나의 주제에 의해 결합되어 있는 둘 이상의 사건들(혹은 하나의 상황과 하나의 사건)을 상세히 이야기하는 것.”(Robert Stam 외, New Vocabularies in Film Semiotics: Structuralism, Post-Structuralism and Beyond, Routledge, 1992, p. 69.)
→ 다이제시스(diegesis): 스토리 사건의 전체 세계, 즉 story space.
순서
* 관객의 인지심리학적 정신활동: 관객은 사건들을 식별하고 원인(原因)과 결과, 시간과 공간에 따라 연결시킴으로써 내러티브를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