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 토대로서의 인간의 존엄성 확립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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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5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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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자(제2요소)를 보통 ‘무’라고 하나, 이 ‘무’의 진정한 의미는 단순히 아무것도 없다는 ‘허무주의적 무’가 아니라, 앞에서 살펴본 제2의 본질적 요소인 진리의 새로운 긍정을 위한 관문으로서의 무, 즉 “긍정적 무”, “유를 초월하는 새로운 유(진리)의 안내자로서의 무”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또 일반적으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고비가 아닌가 한다. 즉 진정한 진리의 세계에 가기 위하여는 현세의 부귀영화를 초월해야 한다는 의미의 초월적 ‘무’를 의미한다.
국민주권 문제, 인권과 인간의 존엄성 보장문제, 자연권 보호 내지 자연법 실현문제 등 헌법의 기본이념의 실현에 있어서의 난점들은 모두 이러한 내적·심층적 존재 즉 진리의 파악에 대한 어려움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이 ‘무’는 부자가 진리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이 어렵다고 할 때의 ‘무’를 의미한다.
앞에서 언급한 피상적 제1요소와 심층적 제2요소는 공존하고 있는 것이지만, ‘무’의 진정한 의미를 알기 위하여, 또 그에 의해 심층적 제2요소의 존재론적 구조를 알기 위하여, 이 양 요소를 분리하여 보면, 세 가지 구조로 분해된다된다. 이 세 가지 존재구조의 제1측면은 원래 유형적인 측면이며 피상적으로 조명해볼 때 나타나는 존재의 모습이며, 제2측면은 원래 무형적이고 보이지 않는 것…(To be continued )
통일의 토대로서의 인간의 존엄성 확립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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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발자전거 론” : “인간의 존엄성과 진리의 공존적 존재구조론” - 존재의 2요소와 그 공존구조 -모든 실재(l’ê... , 통일의 토대로서의 인간의 존엄성 확립방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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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발자전거 론” : “인간의 존엄성과 진리의 공존적 존재구조론”
- 존재의 2요소와 그 공존구조 -
모든 실재(l’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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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발자전거 론” : “인간의 존엄성과 진리의 공존적 존재구조론”
- 존재의 2요소와 그 공존구조 -
모든 실재(l’être, Sein, being)의 존재론적 구조속에는 일방 “외적, 현상적, 구체적, 피상적 요소”(제1요소)와 타방 “내적, 본질적, 추상적, 심층적 요소”(제2요소)가 공존하고 있다 전자는 ‘유’, 후자는 ‘진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난점은 근원적 존재론에 의하지 않으면 해결되기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무’의 의미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될 피료썽은 필수적인 것이라고 하겠다.
여기서 유는 실정법, 진리는 자연법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