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discrimination화전략,집중화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01:26
본문
Download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hwp
I. 경쟁우위의 원천
포터(M. Porter, 1980)의 본원적 경쟁strategy은 strategy경영의 경쟁우위strategy에서
하나의 지배적인 패러다임이 되었다.
먼저 본원적 경쟁strategy의 원천을 설명(explanation)하기에 앞서 본원적 경쟁strategy의 등장배
경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따
전통적인 사업구조의 analysis(분석) 기법인 제품 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
Management)기법에서는 시advantage유율이 높으면 누적 생산량이 많아지고 그
에 따라 생산원가도 낮아지고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경험곡선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따 그러나 이것은 충분조건 일 뿐 필요충분조건은 아닌것이다 .
즉, 수익성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advantage유율이 높아질 필요는 없다. 경쟁strategy이란 경쟁이
일어나는 기본 영역인 산업 내에서 유리한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
업이 추구하는 strategy이다.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discrimination화전략,집중화전략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경영경제레포트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discrimination화전략,집중화전략
설명
순서
Download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hwp( 40 )
기업의본원적전략)경쟁우위의원천과원가우위전략,discrimination화전략,집중화전략
기업의 본원적 strategy) 경쟁우위의 원천과 원가우위 strategy, 차별화 strategy, 집중화strategy
목차
* 기업의 본원적 strategy
Ⅰ. 경쟁우위의 원천
Ⅱ. 원가우위 strategy
1. 원가우위strategy의 槪念
2. 원가우위의 우너천
1) 규모의 경제
2) 학습효능
3) 설비가동률
4) 제품설계 및 공정기술
5) 투입비용
6) 입지
3. 원가우위 strategy에 따르는 위험
Ⅲ. 차별화 strategy
1. 차별화 strategy의 槪念
2. 차별화strategy의 원천
3. 차별화 strategy에 따르는 위험
Ⅳ. 집중화 strategy
1. 집중화strategy의 槪念
2. 집중화 strategy에 따르는 위험
* 본원적 strategy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것은 바로 경쟁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투자수익률과 시advantage유율 간에 획일적인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 기업이 수립하고 실천하는 strategy이 얼마나 효능적인가에 따라
투자수익률이 결정 된다
본원적 경쟁strategy은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이 시advantage유율 중심의 strategy이
아닌 장기적인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산업에서의 경쟁지위를 설명(explanation)하
고 있따 이것이 바로 본원적 경쟁strategy이다. 따라서 경쟁strategy의 목표(goal)는 산업 내에서 경쟁적 상황
을 결정짓는 여러 요인에 대항하여 기업이 지속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지위
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따
본원적 strategy이란 특정 산업 내에서 평균(average)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strategy적 포
지션을 나타내기 위해 도입한 槪念으로서 기업의 이윤은 수입에서 비용을 제외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의 경쟁우위 strategy은 무엇인
지 살펴보자.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경쟁우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 기업은
그 자신이 위치한 산업구조와 경…(To be continued )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1.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2.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3.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4.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5.gif)
%EA%B2%BD%EC%9F%81%EC%9A%B0%EC%9C%84%EC%9D%98%EC%9B%90%EC%B2%9C%EA%B3%BC%EC%9B%90%EA%B0%80%EC%9A%B0%EC%9C%84%EC%A0%84%EB%9E%B5,%EC%B0%A8%EB%B3%84%ED%99%94%EC%A0%84%EB%9E%B5,%EC%A7%91%EC%A4%91%ED%99%94%EC%A0%84%EB%9E%B5_hwp_06.gif)
다. 이는 (Profit = Revenue - Cost) 라는 수식을 통해 설명(explanation)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