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카드로 만든 집」과 특수아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17:33
본문
Download : 영화 「카드로 만든 집」과 특수아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hwp
장애아의 부모로서의 사회화를 위해서는 도구적 혹은 기술적 역할과 표현적 혹은 정서적 역할의 두 가지 형태의 역할이 완수되어야 한다. 이 슬픔의 감정은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그 …(skip)
영화 카드로 만든 집을 보고 특수아동과 부모의 관계를 알아보고 부모로서의 역할과 교사의 역할에 대상으로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울고, 한숨짓고, 위축되고, 무기력하고, 불안해하며, 식욕감퇴, 불면증 등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의 부모가 겪는 정서적 adaptation(적응) 을 이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의 부모가 겪는 정서적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자신의 adaptation(적응) 에서의 현 단계와 그에 따른 problem(문제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부모 스스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교육자가 가져야 할 자세 중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하며 어떤 theory(이론)을 가진 상담가라고 할지라도 꼭 배워야할 자세라 할 것이다. 우선 버드랜드 박사는 심리학이라는 과학으로 샐리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자세는 샐리를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다. , 영화 「카드로 만든 집」과 특수아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영화 「카드로 만든 집」과 특수아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hwp( 39 )
다.
레포트/사범교육
영화 「카드로 만든 집」과 특수아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순서
Ⅰ. 영화속 이야기
Ⅱ. 특수아동과 부모
① 슬픔과 비통
② 부인
③ 회피와 거부
④ 죄의식
⑤ 분노와 적대감
⑥ 자신에 대한 의구심
Ⅲ. 부모로서의 역활
① 수용
② 사랑과 희망
Ⅳ. 교사로의 역할
(1) 개별화와 다양화의 원리
(2) 자발성의 원리
(3) 자립화의 원리
(4) 생활화와 실제화의 원리
(5) 통합화의 원리
Ⅴ. conclusion(결론)
여기서 내가 주목해 보려고 한 것은 교육자 ― 영화에서 매튜 부인과 버드랜드 박사 ― 의 자세란 어떤 것인지에 관해서였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한 것은 어머니의 사랑이 바탕이 된 샐리에 대한 공감적 이해였다.
어떤 새로운 역할로의 전이는 사회화와 행동의 새로운 방법에 대한 학습을 필요로 한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두 가지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는 먼저 자신의 정서적 adaptation(적응) 을 이뤄야 한다. 그리고 이들과 일하는 전문가도 부모의 adaptation(적응)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부모들을 적절하게 돕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특수아동과 부모
대부분의 부모가 아동의 장애를 언제 인식하게 되건 간에, 부모는 쇼크와 놀라움에 직면하게 된다 부모는 장애아의 부모로서 새로운 역할에 갑자기 adaptation(적응) 해야 하고, 이 새로운 책임과 기능에 맞추어서 자 신의 자아상을 변형시켜 나가야만 한다.
영화 카드로 만든 집을 보고 특수아동과 부모의 관계를 알아보고 부모로서의 역할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단 부모들의 보통적인 reaction 을 살펴 보기로 하자.
① 슬픔과 비통
부모는 일반적인 불행감을 갖게 되는데, 특히 마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부모는 기대했던 정상아의 죽음을 슬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