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논문] [교육] 21世紀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present condition 및 발전pla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16:06
본문
Download : [학사논문] [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hwp
기존 교육패러다임이 획일성, 동일성, 중앙 통제적 커리큘럼과 완전학습이라는 정이 을 중시했었다면, 구성주의는 교수(instruction)중심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이며 책임감 있게 문제중심 학습, 事例(사례)연구, 프로젝트 중심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해야할문제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는 것이다.레포트/사범교육
[교육]21世紀평생교육을위한사이버대학의present condition및발전plan[수정본]12
![[학사논문]%20[교육]%2021세기%20평생교육을%20위한%20사이버대학의%20현황%20및%20발전방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A%B5%90%EC%9C%A1%5D%2021%EC%84%B8%EA%B8%B0%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B%B0%9C%EC%A0%84%EB%B0%A9%EC%95%88_hwp_01.gif)
![[학사논문]%20[교육]%2021세기%20평생교육을%20위한%20사이버대학의%20현황%20및%20발전방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A%B5%90%EC%9C%A1%5D%2021%EC%84%B8%EA%B8%B0%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B%B0%9C%EC%A0%84%EB%B0%A9%EC%95%88_hwp_02.gif)
![[학사논문]%20[교육]%2021세기%20평생교육을%20위한%20사이버대학의%20현황%20및%20발전방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A%B5%90%EC%9C%A1%5D%2021%EC%84%B8%EA%B8%B0%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B%B0%9C%EC%A0%84%EB%B0%A9%EC%95%88_hwp_03.gif)
![[학사논문]%20[교육]%2021세기%20평생교육을%20위한%20사이버대학의%20현황%20및%20발전방안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A%B5%90%EC%9C%A1%5D%2021%EC%84%B8%EA%B8%B0%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B%B0%9C%EC%A0%84%EB%B0%A9%EC%95%88_hwp_04.gif)
![[학사논문]%20[교육]%2021세기%20평생교육을%20위한%20사이버대학의%20현황%20및%20발전방안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A%B5%90%EC%9C%A1%5D%2021%EC%84%B8%EA%B8%B0%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B%B0%9C%EC%A0%84%EB%B0%A9%EC%95%88_hwp_05.gif)
![[학사논문]%20[교육]%2021세기%20평생교육을%20위한%20사이버대학의%20현황%20및%20발전방안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A%B5%90%EC%9C%A1%5D%2021%EC%84%B8%EA%B8%B0%20%ED%8F%89%EC%83%9D%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B%B0%9C%EC%A0%84%EB%B0%A9%EC%95%88_hwp_06.gif)
순서
현재 온 라인을 이용한 대학은 미국, 호주, 유럽에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고 계속된 수요자의 증대에 따라 government 의 지원도 늘어나고 있다아 국내에서도 교육부가 사이버대학의 설립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며 각 대학들은 정보화시대를 앞서가는 교육기관이 되고자 경쟁적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있다아 또한 앞으로 사이버공간을 통해 외국대학들도 국내의 온 라인 교육시장으로 대거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학사논문] [교육] 21世紀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present condition 및 발전plan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국내외 present condition과 문제점을 조사, analysis(분석)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학습을 위한 사이버 대학의 improvement(개선)plan을 제시하고자 한다.[교육]21세기평생교육을위한사이버대학의현황및발전방안[수정본]12 , [학사논문] [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사범교육레포트 ,
다. 누리망 을 통한 교수. 학습은 모든 수업이 전적으로 누리망 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경우와 교실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수업의 보조역할로서 누리망 을 활용하는 경우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사이버교육은 전자에 해당한다(황선희, 2002).
사이버교육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80년 중반부터 등장한 구성주의(constructivism)라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theory 이다.
2) 사이버교육의 特性(특성)
사이버교육은 면대면 상호작용에 의존하는 전통적 학습과는 여러 측면에서 다른 特性(특성)을 지닌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고 조언을 주는 촉매자 역할로의 變化를 강조한다.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학습을 위한 사이버 대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누리망 은 이러한 구성주의 교수원리를 실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매체로 제시되었다. 또한 앞으로 사이버공간을 통해 외국대학들도 국내의 온라인 교육시장으로 대거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drop)
현재 온라인을 이용한 대학은 미국, 호주, 유럽에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고 계속된 수요자의 증대에 따라 정부의 지원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교육부가 사이버대학의 설립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며 각 대학들은 정보화시대를 앞서가는 교육기관이 되고자 경쟁적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있다.
Download : [학사논문] [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hwp( 92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theory 적 배경
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1) 사이버교육의 정이
2) 사이버교육의 特性(특성)
3) 사이버대학의 特性(특성) 및 사회적 necessity
4) 사이버대학의 유형
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1) 사이버대학의 설립
2) 사이버대학 설치 요건 및 구성
Ⅲ. 국내외 사이버대학의 현재상황
1. 국내 사이버대학의 현재상황
1) 설립 현재상황
2) 사이버대학 신입생 현재상황
3) 사이버대학의 등록금 비교 분석
4) 교육과정(학과/전공) 유형 분석
2. 국내 사이버대학 운영事例(사례)
1) 서울디지털대학교
2) 한국디지털대학교
3) 경희사이버대학교
4) 대구사이버대학교
5) 한국사이버대학교
6) 원광디지털대학교
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재상황
1) 미국의 사이버대학
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Ⅳ. 사이버대학의 problem(문제점) 및 발전measure(방안)
1. 사이버 대학의 problem(문제점)
1) 운영상의 미비
2) 기술적 지원
3) 교수-학습자
4) 교육컨텐츠
5) 학생 평가와 관리
2. 사이버대학의 발전measure(방안)
1) 조직 운영의 효율성
2) 수업 운영의 효율성
3) 기술적, 경제적 지원
4) 법적, 정책적인 지원
Ⅴ. 결 론
일반적으로 사이버교육, 원격교육, 가상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데 현시점에서는 세 용어가 거의 동일한 정이 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이버교육을 정이하면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서 형성된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교육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improvement함으로써 수요자에게 학습방법, 시간 및 공간적인 제약을 완화시켜줄 수 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설계가 가능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열린 원격교육(open & distance education), 웹기반 교육(web-based training), 누리망 기반 원격교육(internet-based training)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사이버 교육(cyber education)은 기본적으로 누리망 이나 인트라넷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가 시간적, 공간적으로 상호 분리된 상황에서 벌이는 교육을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