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의 마이스터징어 Der Meistersinger von Nürnberg에 나타난 독일 고전주의와 낭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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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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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너의 마이스터징어 Der Meistersinger von Nürnberg에 나타난 독일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그는 비극의 탄생에서는 열정과 광기를 삶과 예술의 근원으로 간주하며 긍정인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 저작에서는 열정, 즉 디오니소스적 생명감정보다는 형식미와 양식, 즉 아폴론적인 엄격한 절도와 조형력에 높은 가치를 두면서 발터와 바그너의 음악세계를 비판한다.
바그너의 마이스터징어 Der Meistersinger von Nürnberg에 나타난 독일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그에 따라 니체는 예술과 삶의 근원을 파괴하는 이성적 태도와 학문적 경향에 비판적 태도를 알 수 있다아 그러나 후기의 니체는 괴테의 계승자로서 고전주의적 입장에서 비롯된 양식(Stil)을 존중하며, 바그너의 낭만주의적·표현주의적 음악관에 나타나는 ‘병적’인 측면을 비판한다.바그너의마이스터징어DerMeistersingervonNrnberg에나타난독일고전주의와낭만주의경향에관한연구 , 바그너의 마이스터징어 Der Meistersinger von Nürnberg에 나타난 독일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향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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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너의 마이스터징어 Der Meistersinger von Nürnberg에 나타난 독일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향에 관한 연구
설명
III. ꡔ마이스터징어ꡕ와 바그너의 낭만주의 문학관에 대한 니체의 비판
바그너와 니체 사이에는 미학적인 측면에서 공통적인 면들과 차이점들이 공존하고 있다아 니체의 처녀작 ꡔ비극의 탄생ꡕ 등에는 바그너적인 낭만주의 경향이 깃들어 있다아 니체 역시 감정과 열정(광기)의 가치에 특히 주목한다. 또한 니체는 바그너와 당시 바그너 추종자들의 엄격한 형식에 대한 추구와 자기도야, “예술을 위한 모든 엄격하고 고상하고 양심적인 교육”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하면서 “천재에 대한 믿음 강조”, “쉽게 말해서 뻔뻔한 아마튜어주의에 대한 강조”라고 비판하였는데, 이에 대한 예로서 ꡔ마이스터징어ꡕ의 발터를 들고 있다아 그리고 니체는 한슬릭과 비슷한 입장에서 음악에서 보다 본질적이고 중요한 것은 …(skip)
다. 니체의 이러한 비판은 바그너의 음악과 미학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독일과 유럽 文化(문화)·사회 전반에 대한 시대비판이라고 할 수도 있다아 더 나아가 이 문제는 명철한 이성의 결여로 쉽게 선동되는 메저키스트적인 독일 국민성과 반유태주의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독일민족의 운명에 대한 예감, 그밖에 유럽음악의 몰락에 대한 예언적 진단이라 할 수도 있다아
니체는 그의 후기 저작들 속에서 ꡔ마이스터징어ꡕ에 대해 단편적인 언급을 하는데, 그 중 하나는 발터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