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long education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문화 가정[결혼] 여성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6:39
본문
Download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hwp
6. 유사한 프로그램(교육경험)이 있었다면 그 effect는?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할 것인가? (요구사定義(정의) 범위)
11. 최종적인 요구의 확정
4. 비formula 집단과 리더
(2) 必要性





범위는?
통계청에 따르면 2002년에는 국제결혼은 총 결혼 건수의 5%로 100명 가운데 5명이었으나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년간 5~8% 증가추세가 가고 있다.
9. 교육외적 해결plan이 더 적합한지 여부를 결정한다.(평가를 위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기술)
5) 교육외적 해결plan
다. 10. 지금까지 검토결과에 비추어 프로그램 추진여부를 결정. 1) 기존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2) 기존과정의 전면개편 3) 새 프로그램 개발 4) 위탁교육 5) 교육외적 해결방안 6) 기타 Ⅱ. 프로그램 환경분석(조직 혹은 지역사회)............................................7 1. 인구적 특성 (지역사회나 조직구성 인구의 연령, 성, 교육수준, 인구이동, 인구유입의 형태, 직업, 수입 등) 2. 공식/비공식 사회관계 : 회사, 기관, 이익집단, 시민단체, 개인들 관계 3. 사회계층 : 지역사회나 조직의 사회경제적 계층서열 4. 가치체계 : 관련집단의 가치체계를 우선순위로 나열 5. 권력구조 : 지역사회나 조직 내/외의 문제를 통제하는 인물 Ⅲ. 목표 집단 분석 ..........................................................................12 1. 개인적특성 : 연령, 성, 교육수준, 직업, 수입 2. 개인들간의 유사점 3. 개인들간의 차이점 4. 비공식 집단과 리더 5. 목표 집단이 과거 이와 유사한 교육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가지고 있다면 그 프로 그램의 특성과 진행결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평가는? .Ⅳ. 교육내용 선정/ 교수법 / 교수매체 선정 .......................................13 1. 목표 1를 실현하는 학습활동 2. 목표 2를 실현하는 학습활동 3. 목표 3을 실현하는 학습활동 4. 목표 4를 실현하는 학습활동 Ⅴ. 요구진단.....................................................................................14 1. 요구 진단 목적은 무엇인가? (요구사정의 목적)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할 것인가? (요구사정의 범위)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될 것이며, 요구진단을 할 때 그들의 영향력 범위는? 4. 현재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예상되는 요구진단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나열하기 6. 요구 진단의 시기는? (정기적 요구사정도 고려) 7. 요구진단 수행 시 사용 할 수 있는 조직 내/외의 자원은? 8. 요구진단의 기법과 자료 수집방법 정하기 9. 수집된 자료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10. 작성된 요구목록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확한 요구의 우선순위 설정 11. 최종적인 요구의 확정 Ⅵ. 요구 우선 순위와 목표설정...........................................................18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한다. 2. 요구순위를 설정한다. 우선적으로 “결혼이주여성”들이 가장먼저 직면하는 문제는 사회, 文化(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가치관의 차이와 언어소통의 한계와 식. 생활文化(문화)에 대한 낮설음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나 아직은 우리나라가 이주 여성이나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교육기관이나 호로그램이 미비한 실정이다.
Ⅵ. 요구 우선 순위와 목표설정...........................................................18
5. 프로그램 요청자가 요구하는 주제와 목적을 포함한 기존의 프로그램이 있는가?
6) 기타
3. 귀하가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이유?
7. 요구진단 수행 시 사용 할 수 있는 조직 내/외의 자원은?
lifelong education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문화 가정[결혼] 여성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Plan(계획서)(1차課題)
3. 개인들간의 차이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인구적 특성
4. 현재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effect)
1. 요구 진단 목적은 무엇인가? (요구사定義(정의) 목적)
Ⅲ. 목표 집단 분석 ..........................................................................12
7. 유사 프로그램을 통한 문제해결 가능성을 검토해보고, 가능하다면 어느정도의 수정
2. 개인들간의 유사점
1) 기존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1. 개인적특성 : 연령, 성, 교육수준, 직업, 수입
2. 프로그램 개발을 요청한 사람의 근본적인 의도는 ?
4. 목표 4를 실현하는 학습활동
4. 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고, 그 당위성을 기술한다.
5. 목표 집단이 과거 이와 유사한 교육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가지고 있다면 그 프로
5. 사정된 요구를 목표로 전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