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모형(내용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5:03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모형(내용모형).hwp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모형(내용모형)
(1) 교육과정 탐구에서의 근본 물음
설명
(2)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4)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내용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3668_01.gif)
-3668_02_.gif)
-3668_03_.gif)
-3668_04_.gif)
-3668_05_.gif)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지식의 구조
4) 교육目標(목표) 달성도의 평가
1. 브루너의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
브루너,내용모형,내용중심교육과정개발모형,교육과정,개발모형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모형(내용모형).hwp( 41 )
1. 브루너의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
이홍우는 타일러의 目標(목표) 모형이 지닌 가장 큰 결점이 바로 이 `가치의 정당화` 문제를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는 데에 있다고 지적한다(이홍우, 1992; 66). 이홍우는 교육과정 탐구에서 더욱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것은 교육내용을 설정하는 `방법과 절차`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교육내용의 `내용성` 즉 가르치려고 하는 바의 본질과 정당성을 논구(論究)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따 이 점과 관련해서 `교육내용의 가치 정당화`에 대한 논의는 이제부터 시작될 논지의 방향성에 중요한 시사를 해 준다. 이러한 사실은 다시금 교육과정 탐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논의라는 점을 드러내 준다.
(1) 교육과정 탐구에서의 근본 물음
교육과 교육과定義(정의) 양태는 가르치는 바의 내용성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이는 가르치려고 하는 것에 관해서 `그것이 어째서 가치 있는가`를 실제적으로 또는 논리적으로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로부터, 하는 능력을 본질로 삼는 실제적 지식을 `경험`이라는 용어로 定義(정의) 화하고 보는 능력을 본질로 삼는 理論(이론)적 지식을 `학문`이라는 용어로 定義(정의) 화하여, 각각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定義(정의) 두 가지 형태를 도출해 내었다. 우리는 교육내용의 `내용성`을 가리키는 定義(정의) 으로서 `지식`을 상정하였고, 그러한 지식을 다시 `하는 능력`을 담고 있는 `실제적 지식`과 `보는 능력`을 담고 있는 `理論(이론)적 지식`이라는 두 범주로 구분하였다.
2) 나선형 교육과정
참고문헌
내용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3)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3) 발견학습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