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역동의 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0:05본문
Download : 가족 역.hwp
이 소년의 가정형편은 무척 어려워서, 생계를 겨우 유지하는 정도이다. 이 소년에 대하여 짧은 시간동안 여러 가지 교육적 원조가 행해진 셈이다. 한국가족치료연구소, http://myhome.netsgo.com/kft4599/default1.htm
참고문헌
선도위원과 담임선생님이 아버지가 지나치게 엄격했다고 비판하자, 아버지는 정신없이 자신을 변호하여 아버지로서 야단을 치는 것은 당연하며 비뚤어진 IP의 근성을 바르게 고쳐야 한다며 이에 수긍하지 않았다. 결국 선도위원의 주선으로 이 소년은 다른 집에서 기거하면서 식당보조로 일하기 처음 했으나 3일만에 뛰쳐나왔다.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성적은 꼴찌를 면치 못했고 친구들로부터 바보취급을 당하는 일이 많았다. 그러므로 소년은 아버지를 멀리하고 있따 어머니는 현재 51세이다. 선도위원도 적극적으로 도왔고, 담임 선생님 역시 상담을 통한 지도에 열심이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의 극진한 보살핌 속에서도 3개월 후에 오토바이를 훔쳐서 무면허로 몰고 다니다가 붙잡혔다. 훔친 돈은 식사비, 볼링대금 등의 유흥비로 다 써버렸다. 누나는 중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공장에 다닌다. 이때부터 혼자서 또는 다른 초등학교 학생과 집단을 조직하여 고등학교 탈의실, 병원에서 시계나 돈을 훔쳤다. 초등학교 6학년 때 학교에서 절도사건을 일으켰으나. 그것은 학교 안에서 해결되었다. 아버지는 소년에게 엄격하게 대하며, 사소한 일상생활의 일까지 잔소리를 한다. 한 예로 어떤 날 아침 IP가 공장에 가려고 집을 나와서 버스정류장까지 걸어가는데 아버지가 뒤쫓아왔다.
다. 그러나 점차로 떨어져서 5,6학년 때의 하위권으로 학교 공부에는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었다. 심지어 직원실의 가방을 훔치다가 들킨 일도 있었다.
1.격리된 가족 : 비행자녀를 가진 가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공생관계의 가족 : 가정 내 폭력 자녀를 가진 가족
◈ 사례(instance)소개
Download : 가족 역.hwp( 42 )
15세의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 네 번에 걸쳐 사람이 없는 병원 입원실에 들어가 환자의 돈을 훔쳤다. 가정재판에서 보호observation을 명령받아 보호observation소에 다니던 중 그곳에서 만난 adolescent(청소년) 선도위원의 따뜻한 보살핌을 받게 된다된다. 지금까지 헌신적으로 IP를 보살펴온 adolescent(청소년) 선도위원, 담임선생님은 이와 같은 사실에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 조사과정에서 병원털이, 자전거 한 대, 교무실에서도 돈을 훔쳤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오창순 역, 전략(戰略) 적 가족치료,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8.
가족 역동의 관점





한국가족관계학회, http://kafr.or.kr
가족 비행자녀 청소년 / 김유숙, 가족치료, 학지사, 2000. 오창순 역, 전략적 가족치료,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8. 한국가족관계학회, http://kafr.or.kr 한국가족치료연구소, http://myhome.netsgo.com/kft4599/default1.htm (가족복지, 가족치료)
가족 비행자녀 청소년
1.격리된 가족 : 비행자녀를 가진 가족
가족 비행자녀 靑少年 / 김유숙, 가족치료, 학지사, 2000.
(가족복지, 가족치료)
설명
순서
IP의 도벽이 알려지자 아버지는 IP를 때리면서 야단을 쳤다. 현재 개인병원의 청소부로 일하고 있따 자녀의 일에는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태도로 언제나 안절부절못한다.
아버지가 39살, 어머니는 36살이라는 아주 늦은 나이에 태어났으며 한 살 위의 누나가 있따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까지는 성적이 중간 정도였다.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것에 마주향하여 는 체벌을 하며 소년이 말대꾸를 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하지 않았다. 하마께 살고 있지만 동생의 일이나 부모의 일에는 무관심하여, 시키면 마지못해 저녁 준비를 돕는 정도이다. 아침에 IP가 공장에 가기 싫다고 투덜거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버지는 정류자아에서 아들과 마주치자,
아버지는 현재 54세로 하루하루 날품팔이를 하는데 수입이 불안정하며 적다. 최근에는 집에서 공장에 다니는데, 일하는 것 때문에 아버지와 상당한 갈등이 있었다. 일이 힘들고 재미가 없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바보로 불리면 화가 나서 반 아이들을 때려주지만 반대로 얻어맞는 때도 있따 때로는 집에서 돈을 훔쳐서 친구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장난감을 사서 친구에게 주기도 하였다. 집으로 돌아가서 아버지의 잔소리를 듣고 또다시 다른 집으로 거처를 옮기고 그곳에서 다시 뛰쳐나와 버리는 악순환이 여러 번 반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