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관점(Perspective)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8 18:11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관점(Perspective) 이해.hwp
설명
교육과정에 대한 주지적 전통주의자 관점, 사회적 행동주의자 관점, 비판적 재건주의자(Critical Reconstructionist) 관점, 경험주의자(Experientialist) 관점에 상대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비판적 재건주의자(Critical Reconstructionist) 관점
라. 경험주의자(Experientialist) 관점
주지적 전통주의자들은 고전 또는 과학과 예술에 있어서 위대한 글과 작품들만이 공부할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 학교는 보다 새롭고 나은 사회 질서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 George S. Counts의 주장에 요약되어 있따 불평등한 학습의 기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사회적 불평등 요인들(사회·경제적 계층, 인종, 민족성, 성별,…(省略)
다. 이러한 고전들은 교육과定義(정의) 편성·운영에 구체적으로 나타난다고 믿고 있따 이들에게 있어서 좋은 교육이란 자신의 교과를 알고 사랑함으로써, 또 자신의 학생들을 알고 돌봄으로써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나. 사회적 행동주의자 관점
사회적 행동주의자들은 성공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일상 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에 의해 교육과정이 결정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미국에서 M. Adler와 E. D. Hirsch가 미국과 유럽의 文化(문화)에서 기원한 고전을 강조했으나,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모든 文化(문화)적 전통은 위대한 사상과 인간의 모든 문제들을 말해 주는 고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비판적 재건주의자(Critical Reconstructionist) 관점
비판적 재건주의자들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보다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가정한다.
다. 많은 활용이 되길 빌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교육이란 strategy들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원하는 성취도 점수와 과학적으로 관련 지워진다. 이는 위대한 작품에서만이 가장 심오한 인간의 문제들이나 관심사들의 가장 좋은 답이 있기 때문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위대한 작품이나 고전의 본질적 의미는 Adler가 말한 `위대한 사상들` 즉, 진, 선, 미, 자유, 평등, 定義(정의)와 같은 것이 이들의 중심 사상이다. ,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관점(Perspective) 이해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관점(Perspective) 이해
많은 활용이 되길 빌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관점(Perspective) 이해.hwp( 63 )
%20%EC%9D%B4%ED%95%B4_hwp_01.gif)
%20%EC%9D%B4%ED%95%B4_hwp_02.gif)
교육과정에 대한 주지적 전통주의자 관점, 사회적 행동주의자 관점, 비판적 재건주의자(Critical Reconstructionist) 관점, 경험주의자(Experientialist) 관점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 학습 경험 혹은 학습 활동, 학습 내용의 조직 (학습 내용의 범위, 전후 관계, 학습 environment, 학습 data(資料) 및 학습 strategy 등에 관한 대안적 가능성을 다루는 방법을 선정하는 것), 그리고 평가가 체계적·의도적이어야 하며, 주의를 기울려 과학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가. 주지적 전통주의자 관점
나. 사회적 행동주의자 관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