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22:44
본문
Download :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hwp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요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행위의 목적은 선이고, 최고선은 행복으로 최고목적은 다른것의 수단이 될 수 없는 성질(자기목적성)이라는 궁극성과 더 이상 보탤 필요가 없는것 (자족성). 완전성을 행복이라고 일컬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도토리를 예로 들어 본질은 형상. 눈에 보이는 것은 질료로 목적은 본질을 실현하는 것으로
도토리가 도토리나무가 되는 것으로 설명(explanation)했다. 왜냐 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影響(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일것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아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행위의 주장근거는 작은 목적과 큰 목적으로 나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선은 그 자체로 좋은 것. 행위의 목적으로 규명할 수 없는 것이라 하였다. 그 후 여러 곳에서 연구와 교수를 거쳐, BC 335년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서 직접 학원을 열었다.
그리고 아리스토…(省略)
,사범교육,레포트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아리스토텔레스의행복주의 ,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행복주의
Download :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hwp( 77 )
순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
설명
다. 작은 목적은 학생들을 예로 칠판을 잘 보기 위해서, 수업을 잘 듣기 위해서 앞에 앉는 것으로 나타낼 수 있다아 큰 목적(최고의 목적)은 작은 목적들로 규정하는데. 큰 목적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는 인생의 목적은 행복이다’ 행복주의는 인간행위의 주장근거 중 가장 논리적인 것으로, 큰 목적 그리고 최고목적을 행복이라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스타게이로스 출생. 17세 때 아테네에 진출, 플라톤의 학원에 들어가, 스승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머물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제 1형상으로 더 이상 다른 것의 질료가 될 수 없는 것으로 최고형상, 제 1형상. 최고목적. 최고선을 행복이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