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어와 민족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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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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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가 한민족의 歷史 전개에서 국가적 측면과 민족적 측면의 합일 상태`를 이룩했지만 합방에 따라 남은 것은 민족적 측면뿐이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특히 민족어를 소중하게 가꾸어온 작가 시인들이 있따 소설가로 홍명희, 김유정이나 김소월 서정주 같은 시인들을 그 예로 들 수 있따
홍명희의 『임꺽정』이 발표되었을 때 한설야는 `우리 문학 최대의 수확이며 조선어의 보고`라 했고 이기영은 풍부한 어휘가 이 작품의 자랑임을 지적한 바 있따 박종화 역시 `바다와 같은 풍부한 어휘 묘사 구상 등이 조선적 특질을 갖는 것`으로 평가한 바 있따 홍명희 자신도, 과거의 조선문학이 china(중국) 의 effect을 받아 우리의 정조와 유리된 점이 많았다면 근대 문학은 서양의 effect을 받아 조선의 정조와 거리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임꺽정』만은 사건이나 인물이나 묘사로나 정조로나 모두 남에게서는 옷 한벌 빌어 입지 않고 순조선 것으로 만들려고` 하였다는 생각을 밝힌 바 있따 여기서 말하는 순조선적인 정조나 묘사는 두 말할 것도…(skip)
민족어와 민족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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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에 되자 조선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민족이 힘을 합쳐 나라를 회복하는 일이었다. 민족이 단합해야할 이유는 분명했으나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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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에 되자 조선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민족이 힘을 합쳐 나라를 회복하는 일이었다. 그런 점에서 민족의 사회적 정치적 역할에 눈을 뜬 이 시기의 사회文化(문화)적 활동 모두를 민족주의의 시각에서 바라보아도 무방하다. 국가 없는 민족만의 歷史 전개, 그것이 식민지 시대 문학의 기본성격이다. 민족이 단합해야할 이유는 분명했으나 그 ... , 민족어와 민족문학인문사회레포트 ,
다. 준비론이나 투쟁론 등 방법적 차이는 현저했지만 외세를 몰아내고 자주 독립국가를 만들어 민족의 자유를 지키며 살아가자는 목적에 있어 다를 수가 없었다. 민족이 단합해야할 이유는 분명했으나 그 방법에 차이가 있었다. `일제시대 한국문학을 특히 민족문학이라고 표현함은 이 때문이다`(김윤식)
개화기에서 애국계몽기에 걸쳐 광범위하게 전개된 언문일치운동은 식민지시대를 맞아서 더욱 활발하게 되었다.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에 되자 조선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민족이 힘을 합쳐 나라를 회복하는 일이었다. 남의 나라 지배를 받더라도 우리말을 적극적으로 쓰는 것이 독립운동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말을 소중하게 가꾼 일제시대의 모든 문학이 민족문학 아닌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