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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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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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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의지와 의무
칸트의 도덕법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통적인 윤리학자의 목표(goal)라고 볼 수 있는 `최고선`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선의지는 무조건적이며 절대적으로 선하다.
그는 `선의지`라는 관념을 `도덕법칙에 대한 존경으로 말미암아 행위하는 것`으로 명확하게 definition 한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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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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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의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칸트는 다음과 같이 말하므로써 자신의 논의를 처음 한다.

의무론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칸트가 자신의 사상을 형성하고 학문적으로 활동한 시대는 1740∼86년의 프리드리히대왕 치세기간이며, 베를린을 중심으로 G.E. 레싱 등이 활동하였던 독일계몽주의시대 최전성기의 자유스러운 분위기는 칸트를 진정한 <세계시민(Citizen)적> 철학자로 길러냈다. 김나지움을 거쳐 40년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 입학하여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였다. 우선 `의지`라는 말을 살펴보면, 의지는 이성과 감성의 중간에 위치하는 심성으로서 이성처럼 판단함과 동시에 감성처럼 행위를 일으키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어떤 종류의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55년 쾨니히스베르크대학의 형이상학·논리학 담당 강사로 있다가 70년 교수가 되었으며, 96년 은퇴까지 5순서 학부장(學部長)을 지냈다.` 선의지는 어떤 상황에서는 선하고 다른 상황에서는 악하며, 우연히 어떤 사람이 그것을 원한다면 선하고, 원하지 않는다면 악한 그런 것이 아닌것이다 . 선의지의 선함은 어떤 맥락이나 목적이나 욕구 등과의 관련에 의해서 조건지워지지 않는다. `이 세계안에서, 아니 그밖에서조차 우리가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Good will)뿐이다. 1. , [의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 동안 형이상학·논리학·윤리학·자연지리학·인간학을 비롯한 여러 학과의 강의를 하였으며 많은 저서를 내놓았다. 47년 졸업하여 쾨니히스베르크 부근에서 가정교사를 하면서 공부를 계속하였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1. 칸트의 생애
1724년 4월 22일 동프로이센 수도 쾨니히스베르크(지금의 리투아니아 칼리닌그라드)에서 마구장(馬具匠)인 아버지와 경건하고 신앙심이 돈독한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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