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과 J. Piajet의 인지발달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15:06
본문
Download : 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과 J Piajet의 인지발달이론.hwp
그래서 사회학습theory(이론)을 인간의 발달 단계에 비춰보지 않고 이 theory(이론)의 observation학습 과정을 살펴보겠다.도덕성발달론인물비교 , 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과 J. Piajet의 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도덕성발달론인물비교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과 J. Piajet의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property(특성)을 알아보았으며 두 이론으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대안적 이론을 조사하였습니다.
① 주의과정 (attentional process)
: 주의과정은 observation학습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요소이다.
2) J. Pia…(skip)
사회학습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두 이론으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대안적 이론을 조사하였습니다.
③ 운동재생과정 (motor reproduction process)
: 운동재생 과정은 행동을 정확하게 재생하려면 필요한 운동기술을 구비해야 하는 과정이다. 즉 무엇보다도 먼저 모델(model)에 주의를 기울여야만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② 파지과정 (retention process)
: observation학습이 이루어지려면 파지과정이라는 제2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리는 하나의 모델을 observation하여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는 있으나 그 reaction(반응)들은 수행할 수도 있고 수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수행은 강화와 동기적 변수들에 의하여 좌우될 수 있다 또한 수행은 자기강화에 의해서도 어느 정도 좌우된다 즉 사회화 됨에 따라 사람들은 보상과 벌 등 외적인 강화에 덜 의존하고 그에 따라 자기규제의 패턴을 획들하여 확립시키게 된다 즉 자신의 내적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스스로에게 보상이나 벌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Download : 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과 J Piajet의 인지발달이론.hwp( 60 )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1. 생애
1) A. Bandura
2) J. Piajet
2. 주장하는 theory(이론)
1) A. Bandura : 사회학습 theory(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2) J. Piajet : 인지발달theory(이론) (Cognitive development theory)
3. 두 theory(이론)의 단계
1) A. Bandura
2) J. Piajet
4. 도덕성 발달론
1) A. Bandura
2) J. Piajet
5. drawback(걸점)과 비판
1) A. Bandura
2) J. Piajet
6. 대안적 theory(이론) - A. Bandura의 ‘사회인지 theory(이론)’
: 사회학습 theory(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이고 상황적인 맥락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간발달을 어떤 획일화된 단계로 구분할 수 없다고 본다.
④ 강화와 동기적 과정
: 마지막의 이 과정을 Bandura는 새로운 reaction(반응)의 획득과 수행을 구별하여 說明(설명) 하였다. 다른 theory(이론)들이 각 발달단계마다 상이한 심리적 과정이 일어난다고 보는데 반해 사회학습 theory(이론)은 유아, 아동, youth, 성인은 모두 동일한 심리과정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흔히 모델을 observation한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다음에 그 모델의 어떤 행동을 모방하게 되기 때문에 모델의 행도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 또는 파지하게 된다 Bandura는 이러한 상징적 과정이 자극근접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동시에 발생되는 자극들 간의 연합으로 이루어지게 된다고 說明(설명)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