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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체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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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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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기 서양의 기독교적 절대주의의 시대에서나 근세 국가주의나 민족주의를 절대화하던 시대에서 체벌이 교육에서 필수조건으로 사용된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고 할 수 있따
우리의 경우 조선조의 유교적 윤리와 규범이 절대권위로서 교육되었을 때 체벌은 공인되어 있었고 권장되기조차 했었다. `미운 자식 떡 하나 도 주고 귀여운 자식 매 한번 더 때린다`는 속담처럼 잘 기르기 위해서는 때려야만 한다는 고전적인 교육체벌론에는 그 나름대로의 theory(이론)적 근거와 철학적 토대가 있따
가장 오래된 체벌의 교육적 원리는 기성文化(culture) 의 질서, 규범, 원칙 등의 권위를 직접적인 힘으로 표현하는 행위로서의 체벌이라고 할 수 있따 그것을 어겼을 때에는 반드시 체벌이 가해진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터득하고 나면 그만큼 기성文化(culture) 의 질서, 규범, 원칙과 일치되는 생활을 잘 할 수 있게 된다는 논리가 나올 수 있따 이런 논리를 바탕으로 할 때 교육적 체벌은 결국 기성文化(culture) 를 절대시하는 정도가 심한 사회일수록 엄격해질 수밖에 없다. , 교육 - 체벌인문사회레포트 , 체벌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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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 사이에 `잘 때리는 선생`으로 정평이 난 교사들이 유능한 교사로 대접받는 경우가 적잖이 있는 것이 우리 학교교육의 현실이다. 그런가 하면 집에서 손댄 적이 없는 귀한 자식을 때렸다고 해서 학교에 항의하거나 심한 경우 교실까지 찾아가서 교사를 구타하는 부모도 있고, 또는 폭행죄로 교사를 고소하는 부모도 있따
체벌이 갖는 교육적 efficacy와 의미에 마주향하여 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미 수 천년 전부터 보편적으로 인정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서당에 자식을 처음 보낼 때 아버지는 훈장에게 매를 한 묶음 만들어 보내는 것이 당연한 예처럼 되어 있었다. 일제시대의 학교교육에서 체벌이 보편화되었던 것은 당시의 교육이 일제 군국주의가 갖는 절대적 권위에 복종하는 인간을 만들려는 일이었기 때문일것이다 더욱이 짧은 기간 내에 그러한 절대주의의 권위를 내면화시켜야만 하는 식민지교육에서는 체벌…(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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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벌,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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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니까 기성文化(culture) 와 질서의 권위가 체벌의 엄격성과 정비례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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