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회학 (70년대 소설,우담바라,강난경의 장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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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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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인간의 삶을 형성하는 조직사회의 대두와 함께 문학적 현장성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문학의 내용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문학에서 문제되는것이 쾌락원칙이라면 사회에서 문제되는 것은 현실원칙이다. 그 이전에 절실하게 문제되었던 것은 차라리 신의 영광을 입증하는 문제, 독자의 쾌락적 기능,그리고 도덕적인 교시적 기능 등에 관심했을 따름이었다. 문학은 꿈이며 사회는 제도이다. 따라서 문인은 제도 안에 있으면서 그 제도 밖을 꿈꾼다.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노력은 흔히 문학에 역점을 두어, 문학을 위한 문학만을 주장하는 경향과, 사회에 역점을 두어 인간사회를 위한 문학만을 주장하는 경향으로 크게 나뉘어 격렬한 대립을 보이고 있따 그 전형적인 모습이 19세기의 프랑스문학이며, 한국에서의 순수문학/참여문학의 논쟁이다. 문학은 사회적 갈등이나 모순을 있는 그대로 표출하여 그것이 부정적인 성격을 승화시키려 하며, 사회는 그것을 제도적으로 억압하려 한다.문학사회학70년대소 , 문학사회학 (70년대 소설,우담바라,강난경의 장편소설)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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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순서
문학사회학70년대소
Ⅰ .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Ⅱ . 문학사회학의 실태
Ⅲ. 우리나라 문학사회학의 현찰
Ⅳ. 70년대 소설에 있어서의 사회현실인식
Ⅴ. 개인적 삶의 문제와 일체 생명의 조화
방지심의 (우담바라)
Ⅵ.《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에
나타난 `꿈`의 문제
Ⅶ. 비극적 인식을 통한 현실비판
-강난경의 장편소설 (우리는 모두 날아가고 싶다)
Ⅰ .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문학과 사회의 관계는 인류발생의 근원과 함께 탄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문학과 사회의 관계가 문제되기처음 한 것은 근대사회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따 이 말은 문학과 사회의 관계가의식적인 문제로 제기된 것이 근대사회 이후부터라는 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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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회에서는 어떠한 꿈이 어떠한 형태로 제도화되어 있는가, 그 제도화는 어떠한 모순을 드러냈는가, 그 모순은 어떻게 비추어 드러내는데, 문학의 특수한 점은 그 드러냄이 결핍에 의지해 있다는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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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문학적으로 사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인간이 질서있게 살아가기위해 제도화시킨것을, 쾌락원칙에 의거해서 인간이 갖고 있는 꿈에 비추어서 재반성하는 것을 뜻한다. 순수문학이문학의 형식적 · 탈사회적 성격을 강조한다면, 참여문학은 문학의 공리적 · 사회적성격을 강조한다. 전자가 형식중심이라면, 후자는 내용중심이다 사회가 인간의현실을 문학과는 다르게 인간이 질서있게 살 수 있도록 제도화시키는 것이라는뜻에서, 문학이 비현실적 기능이라면, 사회는 현실적 기능이다.70년대 소설,우담바라,강난경의 장편소설에 대한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