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국내외 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00:09본문
Download : 전자상거래 국내외 동향.hwp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시장 특히, 기업의 생산성과 직결되는 기업간전자상거래는 기업간상거래의 2.5%를 구성하고 있는 미국과 1.5%의... , 전자상거래 국내외 동향경영경제레포트 ,
전자상거래 국내외 동향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시장 특히, 기업의 생산성과 직결되는 기업간전자상거래는 기업간상거래의 2.5%를 구성하고 있는 미국과 1.5%의 日本 에 비해 크게 뒤져 있어 우리나라 기업들이 선진국 기업에 비해 경영혁신 측면에서 크게 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government 차원에서 ‘99년부터 전기, 자동차, 건설, 국방 분야를 중심으로 업종별 전자상거래를 위한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민간기업에서도 삼성물산이 2000년을 기업간전자상거래 원년으로 정하고 올해 Internet 매출을 1조원으로 계획하는 등 국내 기업들도 기업간전자상거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 가고 있다 1999년의 유형별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는 다음과 같다.
[표 2] 유형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 억원)
구분
기업간전자상거래
소비자대상전자상거래
삼성경제연구소
700
1,300
앤더슨컨설팅
300 - 400
300 - 400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는 1996년에 데이콤인터파크(현 인터파크), 롯데백화점 등이 Internet 쇼핑몰을 개점한 이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가 확산되기 처음 하였으며, 1998년부터 활발한 진퇴과정을 거쳐 ‘99년 중반이후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표 3] 국내 Internet 쇼핑몰 업체수 變化(변화) 추이
(단위 : 개사)
구분
1998. 10
1999. 1
1999. 3
1999.5
1999.10
2000.1
업체수
357
226
717
568
850
1,000-2,000(예상)
(資料: 한국전산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1999 본문 재구성)
한국전산원과 연세대에서 공동으로 조사한 資料에 따르면 국내 Internet 쇼핑몰 상위 …(skip)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전자상거래 국내외 동향.hwp( 33 )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시장 특히, 기업의 생산성과 직결되는 기업간전자상거래는 기업간상거래의 2.5%를 구성하고 있는 미국과 1.5%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