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 교육의 최상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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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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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큰 變化(변화)는 교육과정의(定義)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program]) 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프로그램(program]) 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program]) 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影響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characteristic(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및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program]) 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평가도 단기적인 기술습득이나 문제행동의 감소보다는 장기적으로 자폐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變化(변화)를 초래하였는지에 근거하게 되었다. Schopler(1994)에 따르면 지난 수 십 년간 자폐아동의 치료 및 교육에 관해 28개의 접근방법 (예: Feingold 식이요법, Megavitamin, 감각 통합 등)이 발표되었는데, 대부분의 호로그램은 신문이나 TV에 특보로 introduction되어 인기를 끌다가 객관적인 efficacy를 평가받지 못한 채 사라지곤 하였다.
자폐아 교육의 최상의 실제
I. 머리말 Leo Kanner(1943)의 연구 발표 이후, 아동발달에 관련된 인지적, 사회적, 행동주의적, 정서적, 신경 생물학적 이론(理論)들이 자폐증이라는 수수께끼 같은 장애를 이해하기 위해 적용되어 왔다. Schopler(1994)에 따르면 지난 수 십 년간 자폐아동의 치료 및 교육에 관해 28개의 접근방법 (예: Feingold 식이요법, Megavitamin, 감각 통합 등)이 발표되었는데, 대부분의 프로그램(program]) 은 신문이나 TV에 특보로 紹介되어 인기를 끌다가 객관적인 효과를 평가받지 못한 채 사라지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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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 교육의 최상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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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머리말 Leo Kanner(1943)의 연구 발표 이후, 아동발달에 관련된 인지적, 사회적, 행동주의적, 정서적, 신경 생물학적 theory 들이 자폐증이라는 수수께끼 같은 장애를 이해하기 위해 적용되어 왔다. Schopler(1994)에 따르면 지난 수 십 년간 자폐아동의 치료 및 교육에 관해 28개의 접근방법 (예: Feingold 식이요법, Megavitamin, 감각 통합 등)이 발표되었는데,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신문이나 TV에 특보로 소개되어 인기를 끌다가 객관적인 효과를 평가받지 못한 채 사라지곤 하였다. 특별히 지난 십 년 동안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program]) 에 많은 變化(변화)가 있었다. 본 글에서는 자폐아동을 위한 efficacy적인 교육호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구성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efficacy적인 교육호로그램의 特性(특성)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통합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특별히 지난 십 년 동안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호로그램에 많은 變化가 있었다.
다. 특별히 지난 십 년 동안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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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 교육의 최상의 실제 I. 머리말 Leo Kanner(1943)의 연구 발표 이후, 아동발달에 관련된 인지적, 사회적, 행동주의적, 정서적, 신경 생물학적 이론들이 자폐증이라는 수수께끼 같은 장애를 이해하기 위해 적용되어 왔다. 무엇보다도 큰 變化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호로그램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호로그램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따 대부분의 호로그램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影響(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特性(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함하고 있따 뿐만 아니라,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및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호로그램을 강조하고 있따 교육호로그램의 평가도 단기적인 기술습득이나 문제행동의 감소보다는 장기적으로 자폐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變化를 초래하였는지에 근거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자폐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구성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의 특성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통합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도 단기적인 기술습득이나 문제행동의 감소보다는 장기적으로 자폐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였는지에 근거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및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자폐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program]) 을 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구성의 다양한 접근방법과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characteristic(특성)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통합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에 자폐아 교육의 전문가들과 부모들은 우후죽순 식으로 난무하는 치료 및 교육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증거를 제시하도록 요구하기 처음 했고, 자폐아동의 치료와 교육방법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에 의해서 efficacy적이라고 증명된 것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프로그램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자폐아 교육의 전문가들과 부모들은 우후죽순 식으로 난무하는 치료 및 교육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증거를 제시하도록 요구하기 시작했고, 자폐아동의 치료와 교육방법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에 의해서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것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자폐아 교육의 전문가들과 부모들은 우후죽순 식으로 난무하는 치료 및 교육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증거를 제시하도록 요구하기 시작했고, 자폐아동의 치료와 교육방법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에 의해서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것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