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18:37
본문
Download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hwp
이 시기를 잘 보내야만 초중고등학교 교육을 원만하게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건전한 민주시민(Citizen)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무한한 잠재력이 잘 계발되어 전인(全人)발달을 이루게 하는데 있다 전인 발달이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발달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유아교육을 영재교육, 특기교육, 또는 천재교육으로 생각하는 것은 전인 발달의 일부만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이 아니라 적기교육(適期敎育)이며 인격교육이다. 즉 3 세 어린이를 3 세아로 기르면 바람직한 4 세가 되고 4 세 어린이를 바람직한 4세아로 기르면 바람직한 5세가 된다는 이치와 같다. 풍부한 교육환경에서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기의 활동을 선택하게 되면 선택한 일을 책임있게 해내는 사회인으로서의 자질도 생활을 통해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
(1) 낭만주의(romanticism)
3) 로크의 사상
[유아교육학과]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2.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1) 인간관(2) 지식관 (3)교육관
6) 창의성과 개성 신장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2) 정신analysis(분석) theory(이론)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7) 듀이의 사상
유아교육 철학적배경, 유아교육철학적기초, 유아교육교육적 함의, 유아교육 이론적기초,
3.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
설명
(4) 인지발달theory(이론)
1. 유아교육의 theory(이론)적 기초 아동관의 변천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3) 행동주의 theory(이론)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4) 구체적 경험과 현장 활동 지향
5) 심리적 기초
1) 유아의 발달적 요구 (영양, 신체 운동, 정서안정감, 자존감)
Download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hwp( 46 )
3) 통합교육과 인지와 정서적 발달의 균형
(1) 인간관 (2) 지식관(3) 교육관
4. 유아교육의 교육적 함의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8) 몬테소리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2)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과 교육 수준 / 진도의 융통성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歷史와 사상. 서울: 양서원.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참고자료(data)
4) 철학적 기초
1) 플라톤의 사상
5) 사고와 정서의 표현활동
4) 루소의 사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순서
3) 근세사회 4) 현대 사회
(2) 文化(culture) 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6) 프뢰벨의 사상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1) 성숙주의 theory(이론)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5) 페스탈로찌의 사상
2) 코메니우스의 사상
다. (3) 실용주의 진보주의(progressivism)
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입학 전에 준비한 단계로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교육의 주된 교육방법은 놀이와 활동이며 되도록이면 감각을 자극하고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