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기저理論(이론) (행동理論(이론), 인지理論(이론), 구성理論(이론)) > bithub3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bithub3

교수-학습의 기저理論(이론) (행동理論(이론), 인지理論(이론), 구성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ppt




>



제3절 인지주의 학습theory


1)인지주의 학습theory 이란?

내적 사고과definition change(변화), 즉 인지구조의 change(변화)
1. 심리적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 정신적 과정이다.강의시, 또는 과제課題나 발표시 매우 유익합니다.
페달을 밟음(반복,결합) ㅡ> 상자에서 탈출 ㅡ>먹이를 먹음문제해결행동을 학습(⇒만족스런 결과)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theory
지렛대를 밟으면 먹이가 나올 수 있는 스키너 상자로 실험
탐색反應ㅡ>우연히 지렛대 反應으로 먹이를 얻음ㅡ>먹이는 지렛대를 밟는 행동을 강화

<외부의 자극 없이 유기체에 의해 스스로 일어나는 자발적인 행위에 초점을 두었다.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chapter별로 특징과 이론을 정리하였으며, 각각의 이론들의비교를 통한 체계적인 자료 입니다.
2.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은 다르다.강의시, 또는 과제나 발표시 매우 유익합니다.
3. 학습이란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4. 인간은 각기 다르게 사물을 지각한다.

2)학습theory

1. 형태주의 심리학
문제상황 속의 사물의 관계 구조를 파악하는 것.
⇒ 즉 통찰에 의해 일어나는 것

퀄러의 통찰theory
침팬지 → 우리의 천장에 바나나를 매달 음 .
→ 여러 개를 끼울 수 있는 막대기, 상자를 둠.
→ 침팬지 바나나를 발견하고 손을 뻗거나 뛰어오르는 행동 반복(시행착오)…(省略)

교수-학습의 기저理論(이론) (행동理論(이론), 인지理論(이론), 구성理論(이론))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ppt( 34 )


제1절 교수-학습理論(이론)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理論(이론), 제3절 인지주의 학습理論(이론), 제4절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을 chapter별로 특징과 理論(이론)을 요점하였으며, 각각의 理論(이론)들의비교를 통한 체계적인 자료(data) 입니다.




목 차

제1절 교수-학습theory 의 기저 개관
1) 교수-학습theory 이란 무엇인가?
2) 교수-학습theory
①행동주의학습theory
②인지주의학습theory
③구성주의학습theory

2. 제2절 행동주의 학습theory
1) 행동주의 학습theory 이란 무엇인가?
2) 학습theory
①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theory
②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③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theory
3) 학습원리
①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theory
②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③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theory
4)교수설계의 시사점



3. 제3절 인지주의 학습theory
1)인지주의 학습theory 이란?
2)학습theory
①형태주의 심리학
②정보처리theory
3) 학습원리
①유의미화
②순서적 위치
③연습
④정보의 조직
⑤전이와 간섭
⑥ 기억술
4) 교수설계의 시사점

4. 제4절 구성주의 학습theory
1)구성주의 학습theory 이란?
2)학습theory
①인지적 도제theory
②상황 학습theory
③인지적 유연성
3)학습원리
1. 브로크스와 브로크스론
①전통적인 교실
②구성주의 교실
4)교수설계의 시사점


정리(arrangement)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서지사항

제1절 교수-학습theory 의 기저 개관

1) 교수-학습theory 이란 무엇인가?
교수theory 가르치는 사람이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하도록 effect(영향) 을
주는 theory
학습theory 학습자의 학습현상, 학습과정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는 theory

<잘 배우려는 학습자의 노력, 잘 가르치려는 교사의 노력을 다룬 theory >

(학습활동을 촉진)


제2절 행동주의 학습theory

학습theory

1.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theory
(1) 조건화 이전
중성자극(종소리)ㅡ>무反應 또는 관계 없는 反應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反應(침)

(2) 조건화 형성
중성자극(종소리)ㅡ>무조건 反應(침)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反應(침)

(3) 조건화 이후
조건자극(종소리) ㅡ>조건反應(침)

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 안에 넣는다.
-학습의%20기저이론%20(행동이론,%20인지이론,%20구성이론)_ppt_01.gif -학습의%20기저이론%20(행동이론,%20인지이론,%20구성이론)_ppt_02.gif -학습의%20기저이론%20(행동이론,%20인지이론,%20구성이론)_ppt_03.gif -학습의%20기저이론%20(행동이론,%20인지이론,%20구성이론)_ppt_04.gif -학습의%20기저이론%20(행동이론,%20인지이론,%20구성이론)_ppt_05.gif -학습의%20기저이론%20(행동이론,%20인지이론,%20구성이론)_ppt_06.gif


,사범교육,레포트

교육工學(교수학습理論(이론))





설명





교육방법 및 교육工學 : 교수-학습의 기저理論(이론) (행동理論(이론), 인지理論(이론), 구성理論(이론))에 대한 ppt자료(data) 입니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에 대한 ppt자료 입니다.교육공학(교수학습이론) ,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구성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thu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