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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의사소통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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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3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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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경청 ……………………………………………………………………… 7

Download : [사회과학] 의사소통 기술.hwp( 16 )



 2)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 6
 1) 접수 ………………………………………………………………………… 2


순서
[사회과학] 의사소통 기술
클라이언트 동기화, 의사소통 기술, 의사소통, 클라이언트



문제확인은 문제를 여러 각도로 이해하고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Task 이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해 주세요. 1. 목표 …………………………………………………………………………… 2  1) 접수 ………………………………………………………………………… 2  2) 참여유도 …………………………………………………………………… 3 2. 과제 …………………………………………………………………………… 3  1) 문제확인 …………………………………………………………………… 3  2) 의뢰 ………………………………………………………………………… 4  3) 관계형성 …………………………………………………………………… 4  4) 개입활동계약의 성립 ……………………………………………………… 5  5)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 5  6) 클라이언트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해소 ………………………………… 5 3. 기술 및 기법 …………………………………………………………………… 6  1) 문제 확인표 구성과 활용 ………………………………………………… 6  2) 면접과 의사소통 기술 …………………………………………………… 6   (1) 경청 ……………………………………………………………………… 7   (2) 질문 ……………………………………………………………………… 7   (3) 비밀보장의 원칙 ……………………………………………………… 8  3) 관계수립과 정보수집에 필요한 의사소통기술 ………………………… 8   (1) 언어적 의사소통기술 ………………………………………………… 8   (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 10   (3)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 ……………………………………………… 11  4) 클라이언트의 방어적인 태도를 완화하는 의사소통기술 …………… 12
2. 과제 …………………………………………………………………………… 3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해 주세요.




 5)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 5
 1) 문제확인 …………………………………………………………………… 3

설명

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필요한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기분을 미리 짐작하여 보는 것, 즉 예비 감정이입(preparatory empathy)으로서 Shulman은 이 과정을 ‘동조하기’(tuning in)라고 명명하였으며 특별히 이 단계를 중시하여 사회복지실천의 한 단계로 구별하여 예비단계(preliminary phase)라고 하였다.
 6) 클라이언트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해소 ………………………………… 5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관계수립과 정보수집에 필요한 의사소통기술 ………………………… 8
1. 目標(목표)

2. Task

  (2) 질문 ……………………………………………………………………… 7
  (3)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 ……………………………………………… 11

  (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 10

 4) 클라이언트의 방어적인 태도를 완화하는 의사소통기술 …………… 12
≪ … 중 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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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의사소통 기술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즉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경험은 원조과정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동기에 influence(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단계에 대한 社會福祉士의 이해가 필요하다. 접수 및 참여유도 단계는 전 과정에 중요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매우 주의를 요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社會福祉士가 클라이언트의 감정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만남에 대한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 보는 것도 이 단계의 Task 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확인은 관계형성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서로에게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즉 클라이언트가 놓여 있는 체계에 대한 심층적 analysis(분석) 보다는 현재 명백하게 드러나는 문제를 확인하는 정도가 접수단계에서 수행될 Task 인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社會福祉士는 분명하게 드러나는 클라이언트의 長點에 주의하여 문제해결과정에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불신을 해소하고 원조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가 社會福祉士를 찾아오기 이전의 단계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의뢰 ………………………………………………………………………… 4

  (3) 비밀보장의 원칙 ……………………………………………………… 8



[사회과학] 의사소통 기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의 초기reaction(반응)에 대한 대응을 준비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간접적으로 전하는 메시지의 이면에 숨어 있는 진정한 의미를 들을 가능성을 높여주어 원조과정의 수립을 원활하게 하는 데 매우 efficacy적이다.
 4) 개입활동계약의 성립 ……………………………………………………… 5


 2) 참여유도 …………………………………………………………………… 3
 3) 관계형성 …………………………………………………………………… 4
 1) 문제 확인표 구성과 활용 ………………………………………………… 6
3. 기술 및 기법 …………………………………………………………………… 6
1. 목표 …………………………………………………………………………… 2
1) 문제확인


  (1) 언어적 의사소통기술 ………………………………………………… 8

이 단계에서 실행해야 될 Task 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확인, 그에 따른 의뢰결정, 원조관계의 수립,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등으로 , 이 Task 들은 상호 밀접히 관련되어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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