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2 00:36
본문
Download :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_2052629.hwp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ARCS)은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약칭어이다. 그럼에도 불고하고 동기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논의된 경우는 많지 않다.
첫째, 학습동기는 동기방략에 의 해 조절(manipulation)될 수 있다는 것이다(Bickford, 1989). 예컨대 Keller(1987)는 교실수업의 경우 활용된 효과(效果)적 동기방략들에 대해 학생들이 전체로서 反應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것은 교사의 교수 방략이 어떠한가에 따라 학업 성취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최근의 한 연구(Means, Jonassen, & Dwyer, 1997)에 따르면, 동기는 학업성취의 주요 요인으로써 학업성취 변량의 16%~38%를 설명(說明)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Keller의학습동기화모형 ,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설명
다. 따라서 이 모형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에 대한 체계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것이다.
둘째, ARCS 모형을 적용하려는 수업은 효과(效果)성을 내재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가정은 ARCS의 모형은 학습자들을 학습에 몰두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지 수업의 효과(效果)를 목…(skip)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즉, 동기에 관한 많은 서술적 원리들과 처방적 원리들이 구체적 안내지침을 제공하는 하나의 처방적 모형에 체계적으로 통합되어 제공된 instance(사례)가 흔치않다.레포트/사범교육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
,사범교육,레포트






Keller의학습동기화모형
1. 학습동기화 모형의 의미
학업성취에 있어서 동기의 중요성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어 왔다. 많은 사람들이 특정의(定義)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동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하고, 동기의 characteristic(특성)이나 다양성에 대해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지만, 교사가 실제로 수업을 설계하는데 동기의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에는 구체적인 제안이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
Download :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_2052629.hwp( 93 )
Keller의 학습 동기화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1)ARCS 모형의 가정
ARCS모형은 다음의 몇 가지 가정을 전제로 한다. 즉, 이미 효과(效果)성이 검증된 학습project에 학습자들이 몰두 할 수 있도록 ARCS 모형을 통해 동기유발 시킬 때 학업성취가 향상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