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시간 및 휴가 조절을 통한 인사관리 유연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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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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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도는 생산량이나 서비스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함과 아울러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취지로 도입되고 있다 ...
근무시간 및 휴가 조절을 통한 인사관리 유연화 대안
Ⅰ. 근무시간의 유연화
1. flex time제
the gist 근무시간(core time)을 제외하고 종업원이 출퇴근시간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즉, 특정 시간에는 금연 및 커피, 전화, 방문 등을 통제하여 업무 흐름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해당 시간의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2. 리프레시(refresh)휴가제
일정…(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근무시간 및 휴가 조절을 통한 인사관리 유연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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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제도는 생산량이나 서비스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함과 아울러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취지로 도입되고 있다
4. 집중 근무제
근무시간 중 일정 시간대를 정해 이 시간에는 업무에만 집중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는 업무시간의 효율적 배분, 여가활동 등의 취지로 도입되었으며 최근 코어타임을 없애 노동시간의 자유재량을 획기적으로 실현하는 슈퍼 플렉스 타임도 등장하고 있다
2. 24시간 선택근무제
하루 24시간 중 어느 때나 선택하여 근무를 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서 이 제도는 기업의 업무가 국제화되면서 업무를 24시간 운영해야 하는 체제로 change(변화) 한데 따른 제도이다/
3. 압축근무제 (compressed work schedule)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종업원들의 근무일수를 줄이는 대신 근무일에는 조금 더 일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집중 휴식시간제도를 병행하여 시행할 수도 있다
5. 직무공유제(work/job sharing)
본래 장시간 근무가 힘든 여성 주부 종업원 등이 일자리를 나누어 근무하여 일의 보람을 유지하려는 대안으로 활용되었다. 최근에는 불황으로 종업원수가 적정수준을 넘는 경우에 근로시간 단축을 통해 한사람의 일을 나누어 수행함으로써 실직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Ⅱ. 휴가제도의 유연화
1. 안식년(sabbatical) 휴가제
임직원에게 1-3주의 휴가를 주고 업무로부터 완전히 해방시켜 주어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활력있게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휴가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는 업무시간의 효율적 배분, 여가활동 등의 취지로 도입되었으며 최근 코어타임을 없애 노동시간의 자유재량을 획기적으로 실현하는 슈퍼 플렉스 타임도 등장하고 있다
2. 24시간 선택근무제
하루 24시간 중 어느 때나 선택하여 근무를 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서 이 제도는 기업의 업무가 국제화되면서 업무를 24시간 운영해야 하는 체제로 change(변화) 한데 따른 제도이다/
3. 압축근무제 (compressed work schedule)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종업원들의 근무일수를 줄이는 대신 근무일에는 조금 더 일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근무시간 및 휴가 조절을 통한 인사관리 유연화 방안
근무시간 및 휴가 조절을 통한 인사관리 유연화 대안
Ⅰ. 근무시간의 유연화
1. flex time제
the gist 근무시간(core time)을 제외하고 종업원이 출퇴근시간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