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5:01
본문
Download :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 연구.hwp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는 미시적인 차원에서 보는 입장과 거시적인 차원에서 보는 입장으로 구분해 볼 수 있따 1) 미시적인 입장 미시적인 입장은 각 교과의 교육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核心적인 theory(이론)영역인 目標(목표), 내용, 방법, 교재, 평가를 위주로 교과교육학의 내용구성을 하려는 경우이다. 그리고 이것을 근거로 일반적으로 선정될 수 있는 교과교육학의 교과목을 교과교육론, 교과교육사, 교과교육과정, 교과교수론, 교과교재론, 교과연구론 으로 들고 있따 허숙(1995)은 초등 교과교육학을 구성하는 기본탐구영역을 교육과정, 교수-학습조건,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교육경험의 이해의 네 분야로 槪念화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학문적 체계의 형…(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 연구
Download :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 연구.hwp( 71 )
Ⅰ. 서론, 1. 연구의 피료썽 및 목적, 2. 연구의 제한,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교육학의 理論(이론)체계, 2. 교과교육학의 理論(이론)체계, 3. 실과 교육의 학문적 구조, 4. 실과교육 관련 교재의 내용 구성, Ⅲ. 연구 문제 및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1. 실과 교육학의 성립 당위성, 2. 실과교육학의 구성체계, Ⅴ. 結論(결론) , , 다운로드 : 151K
실과교육학,실과교육학의구성체계,실과,교육학의성립,당위성,사범교육,레포트
다.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제한,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학의 이론체계, 2. 교과교육학의 이론체계, 3. 실과 교육의 학문적 구조, 4. 실과교육 관련 교재의 내용 구성, Ⅲ. 연구 문제 및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1. 실과 교육학의 성립 당위성, 2. 실과교육학의 구성체계, Ⅴ. 결론 , , FileSize : 151K , [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 연구 사범교육레포트 , 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의구성체계 실과 교육학의성립 당위성
설명
순서
Ⅰ. 서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2. 연구의 제한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
2.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
3. 실과 교육의 학문적 구조
4. 실과교육 관련 교재의 내용 구성
Ⅲ. 연구 문제 및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1. 실과 교육학의 성립 당위성
2. 실과교육학의 구성체계
Ⅴ. 結論
2.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 실과교육학은 교과교육학의 한 분야이므로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는 실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를 세우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정태범(1985)은 교과교육학은 교육目標(목표)론, 교과의 내용구조, 교과교수론, 교과교재론, 교과평가론 으로 구성되며, 이들 다섯가지 요소가 하나의 구조를 형성하여 상호 작용하는 관계에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