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조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8:18본문
Download : 욕구조사.ppt
순서
욕구조사
단순히 어떤 정보를 파악하려는 기초적인 조사와 달리,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하며,
주로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조사
(자원배분과 P/G의 기획 및 P/G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 도구로 활용)
욕구조사는 왜 하게 되는가
어떤 욕구를 조사할 것인가
대상자를 어느 범위로 설정할 것인가
어떤 욕구조사방법을 활용할 것인가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하는 조사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욕구조사의 구체적 과정과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지歷史회 내 현재 필요한 서비스의 존재를 파악하기 위해
②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필요가 있을 정도로 Ct.가 존재하는지 알기 위해
③ 기존의 서비스가 잘 알려져 있는지 알기 위해
④ 기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장애요인은 없는지 파악하기 위해
⑤ 지속적인 사회문제나 이를 악화시키는 요인은 없는지 알기 위해
⑥ P/G이 구체적인 표적집단에 적합하도록 만드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대외적 요구:
政府
재정지원기관
대내적 요구:
욕구에 맞는 program 개발 및 수행/정책의 개발
현재 진행되는 사업에 대한 평가
예산 할당의 기준 마련
2. 욕구의 유형(Bradshaw, 1977)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
인지적 욕구(felt need)
표출적 욕구(expressed need)
상대적인 욕구(comparative need)
3
전문가가 일정한 기준을 적용하여 판단한 욕구
advantage: 전문가에 의해 판단된 욕구로 객관적이고 중요한 욕구를 판단할 수 있음
단점: 대상자가 동의하지 않거나 우선순위에서 차이가 클 수 있음
주민들이 느끼고 있는 욕구
advantage: 본인이 느끼고 있는 욕구이므로 서비스의 효과(效果)성이 높을 수 있음
단점: 충분한 정보를 가지지 못한 경우 본인의 욕구를 왜곡되게 인지하고 있을 수 있음
주민들이 표현하고 있는 욕구
advantage: 본인이 느끼고 있는 욕구를 표현한 것이므로 서비스의 효과(效果)성이 높을 수 있음…(skip)
Download : 욕구조사.ppt( 91 )






욕구,경영경제,레포트
욕구조사
욕구조사 , 욕구조사경영경제레포트 , 욕구
욕구조사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