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서비스경영 및 비영리조직 서비스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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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5 17:3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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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strategy
라. 촉진strategy
마. 조직의 혁신과 인사관리
(3) 성과의 측정(測定)
I. e-서비스경영
Internet을 이용한 서비스는 일반적이고 보편화 된 기존의 서비스 environment(환경)
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Internet environment(환경) 은 기존의 오프라인 environment(환경) 과는 차
별적인 특수성을 보이며 새로운 경영environment(환경) 을 만들어나가고 있따 흔히
B2B또는 B2C라고 불리는 기업 대 기업과 기업 대 소비자 간의 거래는 이
제 일정 수준 이상 정착된 상태이며 e-서비스에 적합한 여러 다양한 모델
이 등장하여 이러한 일련의 현상들을 설명(explanation)해주고 있따
1. e-서비스의 태동,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등장
전자상거래라는 槪念은 Internet 상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의 형태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Internet 비즈니스란 Internet을 strategy적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Internet으로부터 수익 창출과 원가 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strategy 또는 비즈니스strategy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e-commerce)란 Internet 또는 통신망과 같은 전자적 네트워크를 기
반으로 기업이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 서비스, 정보를 거래하는 일련
의 모든 거래 행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따
물론 `e-business 하에 존재하는 전자상거래의 槪念이 Internet 및 네트
워크를 이용한 거래 행위를 총칭하며, 구체적으로 `e-business 槪念은
IT(informa…(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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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서비스경영 및 비영리조직 서비스경영
Ⅰ. e-서비스경영
1. e서비스의 태동,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등장
1) 전자상거래 및 Internet 비즈니스 environment(환경) 하에서의 서비스경영
(1) Internet을 활용하여 기업strategy을 도모
(2) 무형의 자원 및 서비스가 판매 가능한 서비스 상품
(3) 전자상거래 서비스 또는 Internet 비즈니스는 정보기술의 이용 및 관리를 통한 일종의 산업적 부산물
(4) Internet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기업의 가치 창출을 목적
2)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property(특성)
(1) 서비스의 기초는 컴퓨터 시스템(단말기)과 Internet
(2) 계약 체결 수단의 變化
(3) 계약 체결 유형의 變化
(4) 계약 이행 과定義(정이) 變化
(5) 경영의 environment(환경) 變化(시, 공간적 變化)
(6) 효율적인 marketing 기능과 수행 강화
(7) 소비자의 욕구 파악과 대응 용이
(8) 기업의 규모와 장소 등의 지율성 증대
2. e-서비스의 목적과 실행 방법
1) e-서비스의 목적
(1)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목적
(2)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보조를 위한 목적
(3) 기술 지원과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의 목적
(4) 기존 서비스의 증진을 위한 목적
(5) 전자상거래 기능의 주문과 결제
(6) 정보 제공의 목적
2) e-서비스경영 모델
(1) Internet 접속 서비스의 제공
(2) 포텔 서비스의 제공
(3) 정보 및 컨텐츠의 개발과 판매
(4) 가상 커뮤니티 사업 모델
(5) 온 라인 소매업 모델
(6) 거래 중개업 모델
(7) e-market 창출과 경매업 모델
3. e-서비스를 통한 고객 감동과 비용 절감의 결과
1) 고객의 이야기를 경청
2) 고객이 원하는 것을 신속히 제공
3) 제공되는 콘텐츠는 고객이 쉽게 확인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배치
4) 기업 내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합
5) 80/20 법칙의 이해
6) 자사의 고객으로부터 기업평가를 직접 얻을 수 있는 개방된 자세
7) 부수적인 설명(explanation)에 노력
8) 온, 오프라인 공간을 연계
9) 주요 시스템들을 웹 기반 solution과 연동
10) 보유한 기술력을 통해 경험을 축적
Ⅱ. 비영리조직의 서비스경영
1. 비영리조직의 목적과 property(특성)
2. 비영리조직의 서비스경영과 사업strategy
1) 비영리조직의 시장과 고객, 관계자들의 定義(정이)
(1) 비영리조직의 시장
(2) 비영리조직의 고객
(3) 비영리조직의 관계자
2) 비영리 서비스strategy의 수립
(1) 사업실천strategy
(2) marketing strategy
가. 상품strategy
나. 가격strategy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