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수학습모형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18:16
본문
Download : 도덕과교수학습모형의.hwp
행동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에서의 주된 수행평가 요소로는 모범적인 도덕적 행동 이해하기, 도덕적 실천에 대한 확언 정도,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정도,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 정도 등을 들 수 있다
도덕적
실천 다짐·
실천계획 세우기
도덕적으로
행동하고
습관화하기
도덕적 실천 상황
(모범적 행동)을 제시하기
< 그림 > 행동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학습 절차 --3차시
ꊳ 도덕과 수업의 한계와 그 극복을 위한 유의사항
1) 도덕과 수업의 한계점
교과를 통한 도덕과 수업은 “도덕적 행동 자체”를 가르칠 수 없으며,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을 가르칠 수 있을 뿐이라는 말이 있다 교과를 통한 도덕과 수업은 교실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행동적 측면 중심의 3차시 수업에서도 도덕적 행동 그 자체를 각 제재, 각 차시마다 반드시 다룰 수는 없다.도덕과교수학습모형의 , 도덕과교수학습모형의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도덕과교수학습모형의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도덕과교수학습모형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도덕적
감정을
표현·공유하기
본받을 점을
찾고,
자신을 반성하기
도덕적 관련example(사례) 제시/
관련된 경험 환기하기
< 그림 > 定義(정의)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학습 절차 --2차시
● 3차시 수업 --행동적 측면 중심
행동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규범과 관련된 도덕적 행위 능력, 도덕적 실천과 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때에 따라서는 인지적 영역과 定義(정의)적 영역에서 교수·학습이 완성되고, 행동 중심 영역 중 도덕적 행동과 습관화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업 이후 變化되기를 기대하는 차원에서 수업의 형태가 운영될 수 있다
2) 도덕과 수업의 한계 극복을 위한 제언
초등학교 교실 현장에서 교사가 도덕과 교수·학습 절차(모형)…(To be continued )
Download : 도덕과교수학습모형의.hwp( 46 )
도덕과교수학습모형의
도덕과교수학습모형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여기서 ‘도덕적으로 행동하고 습관화하기’ 단계는 매 차시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 상황에 따라서는 이 부분이 수업시간에 다루어지지 않고, 수업 이후 학생들이 장기적으로 습득하기를 기대하는 종국적인 goal(목표) 로 설정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실선이 아닌 점선으로 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