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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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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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은 ‘실사구시’를 학문 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을 학문연구의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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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정약용의 교육사상
설명
정약용의교육사상[1]
Ⅰ.서론
▶실학사상
Ⅱ.본론
▶정약용의 교육사상
1)생애 및 저서
2)학문의 목적
3)학문의 방법
4)학문론의 특징
Ⅲ.結論(결론)
1)지금교육에 시사점
2)사상의 긍정적인 측면
3)사상의 부정적인 측면
※출처
실학사상과 교육
Ⅰ.서론
▶실학사상
실학이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서 기존 성리학이 현실문제(왜란, 호란으로 인한 국가재정이 파탄 등)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상을 말한다. 위로 형이 세 명 있었다.
·실사구시: 오감의 experiment(실험)과 연구를 거쳐 객관적 사실을 통하여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
·실용지학: 실제로 이용되는 학문에 뜻을 둔다는 것.
·경세치용: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 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유학상(儒學上)의 주장.
·이용후생: 쓰임을 이롭게 하고 생활을 넉넉하게 함.
Ⅱ.본론
▶정약용의 교육사상
1) 생애 및 저서
정약용은(1762 ~ 1836) 경기도 남양주시 마재에서 영조 38년에 태어남.
아버지는 진주 목사를 지냈고, 어머니 해남 윤씨는 고산 윤선도의 후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