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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kn3234411 인식의 방식 / 인식의 방식 1. 감각적 인식과 비감각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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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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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가 감성적 인식 작용과 정신적 인식 작용의 이원론을 통일시키려고 시도해 온 것은 인간 이성을 통일시키려는 노력과 연관되는 것이다. 모든 진정한 인식은 본성상 비감각적이다. 엄밀한 의미의 감성적 인식은 감관을 매개로 한 인식을 말한다. 합리주의는 어떤 규정된 인식 이상으로부터 출발하며, 모든 진정한 인식은 사유 필연성과 보편 타당성이라는 특징에 의해 구별된다는 것이다. 감각적 인식 작용은 외적인 인식 작용으로, 비감각적인 인식 작용은 내적인 인식 작용으로서 나타난다. 인간이 인식하는 의식은 정신적 의식이다. 그러므로 합리주의와 경험주의가 대립한다. 이데아의 세계는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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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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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감성적 인식과 정신적 인식 작용은 대조를 이룬다. 그러므로 비감각적 인식만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사유 필연성과 보편 타당성을 갖고 있는 판단은 그 타당성의 근거를 경험 속에 가질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세계로부터 어떠한 진정한 지를 도출해 낼 수 없다. 감관은 우리에게 진지가 아니라, 단순한 억견만을 전달해 줄 뿐이다. 플라톤은 이 초감각적 세계를 이데아의 세계라 부른다. 그런데 우리가 감관을 통하여 파악하는 세계는 전혀 다른 구조를 나타낸다. 감각은 인간에게 현실을 파악하고, 방위를 정하게 하는 기관이다.
인식의 방식 1. 감각적 인식과 비감각적 인식 작용 인간 존재의 구조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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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의 방식 1. 감각적 인식과 비감각적 인식 작용 인간 존재의 구조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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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의 방식 1. 감각적 인식과 비감각적 인식 작용 인간 존재의 구조 속에는 이중적 인식 작용, 즉 감각적 인식 작용과 비감각적 인식 작용, 감성적 인식 작용과 정신적 인식 작용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세계 속에는 시간적인 것, 우연적인 것, 그리고 개별적인 것만이 있을 뿐이다. 이런 이유로 합리주의에 의하면 경험과 감관은 결코 진정한 인식을 전달해 주지 못하므로 진정한 인식은 이성에서만 생겨 날 수 있을 뿐이다. 그런데 인간이 인식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면, 감각적인 세계 바깥에 아직도 우리가 인식하는 의식이 자기의 내용을 도출해 내는 초감각적 세계가 있어야 한다. 플라톤은 인간 인식은 무시간적·필연적·보편적으로 타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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