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bithub4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bithub4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hwp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hwp( 52 )


,기타,방송통신

다. 현장에서 觀察(관찰) 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표본식 기록을 위한 觀察(관찰) 지침 및 양식
가) 觀察(관찰) 지침
참여 대상, 장면,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에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이나 발화 …(생략(省略))

방송통신/기타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 평가의 槪念
1) 평가의 槪念
2) 평가의 중요성
3) 평가의 목적
2. 유아교육 평가방법
1) 觀察(관찰) 법
(1) 표본식 기록
(2) 일화기록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평정척도법
(6) 행동목록법(Check list)
2)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 : 작품분석을 통한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characteristic(특성)
(3)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3)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槪念
(2) 질문지 작성의 절차
(3) 질문지법의 장단점
3. 유아 평가에 대한 문제점(問題點)과 발전방향

Ⅲ. 結論(결론)

<참고한 문헌 >


2. 유아교육 평가방법
1) 觀察(관찰) 법
觀察(관찰) 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history(역사) 적으로 가장 오래된 평가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한 점에서 觀察(관찰) 방법은 영 · 유아들에게 어떤 조작을 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연구방법 보다가도 더 바람직한 평가방법이 된다된다. 넷째, 觀察(관찰) 방법은 자료(資料)수집과정에서 유아들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인 행동의 觀察(관찰) 을 통해 연구자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동연구방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표본식 기록
① 표본식 기록의 槪念
지속적인 觀察(관찰) 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觀察(관찰) 법이다.
觀察(관찰) 자가 참여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순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유아교육분야에서실시할수있는평가의방법은어떤것이있는지논의하시오.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유아연구%20및%20평가%20B형]%20유아교육분야에서%20실시할%20수%20있는%20평가의%20방법은%20어떤%20것이%20있는지%20논의하시오_hwp_01.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유아연구%20및%20평가%20B형]%20유아교육분야에서%20실시할%20수%20있는%20평가의%20방법은%20어떤%20것이%20있는지%20논의하시오_hwp_02.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유아연구%20및%20평가%20B형]%20유아교육분야에서%20실시할%20수%20있는%20평가의%20방법은%20어떤%20것이%20있는지%20논의하시오_hwp_03.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유아연구%20및%20평가%20B형]%20유아교육분야에서%20실시할%20수%20있는%20평가의%20방법은%20어떤%20것이%20있는지%20논의하시오_hwp_04.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유아연구%20및%20평가%20B형]%20유아교육분야에서%20실시할%20수%20있는%20평가의%20방법은%20어떤%20것이%20있는지%20논의하시오_hwp_05.gif [방통대%20유아교육학과%204학년%20유아연구%20및%20평가%20B형]%20유아교육분야에서%20실시할%20수%20있는%20평가의%20방법은%20어떤%20것이%20있는지%20논의하시오_hwp_06.gif
설명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유아교육분야에서실시할수있는평가의방법은어떤것이있는지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기타방송통신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에 대한 방통대 project입니다. 1800년대 전 후의 아동연구가들은 신생아와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발달을 상세히 기술하여 유아들에 관한 전기로서 영 · 유아들의 초기 발달에 관한 자료(資料)를 남기었는데 이렇게 처음 된 觀察(관찰) 방법은 최근에도 아동행동 연구의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평가 방법이 되어 유아교육현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觀察(관찰) 평가 방법이 널리 사용되어 지는 이유는 첫째, 유아들은 觀察(관찰) 자(교사)의 존재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런 행동을 보이기 때문이며 둘째, 영 · 유아들은 발달상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질문지법(Questionaire Method)이나 면접법(interview)보다 觀察(관찰) 평가가 더 적합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셋째,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는 윤리적인 관점에서 영 · 유아를 대상으로 experiment(실험)조작을 하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thu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