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hub.co.kr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bithub5 | bithub.co.kr report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bithub5

본문 바로가기

bithub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02:22

본문




Download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hwp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Ⅱ 본론




Ⅱ 본론
콜버그가 제시하는 도덕발달론은 우리의 교육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이에 따라, 도덕적 판단능력을 전인습적 도덕성(제1수준), 인습적 도덕성(제2수준), 후인습성 도덕성(제3수준)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수준별로 두 단계가 있다고 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의 수준은 인지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特性을 바탕으로 피아제의 理論과는 다른 도덕성발달 理論을 체계화시켰다. 전인습적 도덕성은 규칙과 사회적 기대가 자아에..<중략>..


3. 교육적 시사점
설명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 설명(explanation)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레포트 > 교육계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6235_05_.jpg
Ⅲ 結論
Ⅰ 서론
콜버그,Kohlberg,도덕성 발달이론,교육적 시사점

우리나라 도덕 교육 발전에 지대한 influence을 끼친 대표적인 학자로는 콜버그를 들 수 있따 콜버그의 인지주의 도덕 교육 형성 배경은 정신 analysis(분석) 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한계, 피아제의 인지적 도덕 발달론을 들 수 있따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理論을 수정·보완하여 도덕 발달 理論을 체계화시켰는데, 학교 도덕 교육과 관련하여 초기에 관심을 둔 것은 도덕내용이나 덕목의 주입이 아니라, 도덕성이 단계적으로 발달된다는 것을 밝히는 데 있었다.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가치 갈등 교육이 단순히 알고 이해하는 교육이 아니라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려는 성..<중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3. 교육적 시사점
다.
콜버그는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고서 피험자가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에 따라 여섯 단계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밝히기 위하여 인간 생명의 가치, 도덕 행위의 동기, 도덕 판단과 정당화 등의 내용이 담긴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후 질문에 대한 반응을 종류별로 analysis(분석) 하여 도덕성이 3수준 6단계로 구조화되어 있음을 밝혔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 설명(explanation)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콜버그 도덕발달의 자극은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이다. 즉 콜버그의 도덕성 理論은 초기 단계에서는 피아제가 제시한 도덕성의 단계와 유사하지만 이를 성인기까지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따또한 도덕성은 부모나 주변 가족들의 행동을 보고 내면화하는 관점이 아니라 각 개인마다 독자적인 판단에 의해 형성한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참고문헌

Download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hwp( 85 )



순서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기초로 하여 자신의 독자적 理論을 정립하였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Ⅲ 결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의 한계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Ⅰ 서론
서지사항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첫째, 콜버그는 사회적 학습理論에서처럼 인간을 수동적이고 피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여 백지상태로 규정하지 않고 능동성을 인정하고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에 의거하여 하위단계는 상위단계와의 상호 작용에서 상향이동하려는 경향성을 갖는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Total 41,359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thub.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bithu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