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環境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14:53
본문
Download : [교육학] 환경교육.hwp
②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다시 環境(환경)문제가 야기된다
2. 環境(환경)관의 change(변화)방향-생태론적 접근
1) 자연은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것: 생태윤리학적인 접근은 자연을 인간과 더불어 존재하는 것이며, 그 자체로서 존재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교육학] 環境교육
[교육학] 환경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므로 자연이 파괴되면 인간도 파괴된다 따라서 자연을 보호하는 것은 인간을 보호하는 것이다. , [교육학] 환경교육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환경교육
[교육학] 環境교육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교육학]%20환경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9%98%EA%B2%BD%EA%B5%90%EC%9C%A1_hwp_01.gif)
![[교육학]%20환경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9%98%EA%B2%BD%EA%B5%90%EC%9C%A1_hwp_02.gif)
環境(환경)교육
1. 環境(환경)에 대한 종래의 접근 방식-기술지향적 접근
1) 기본입장
① 기술지향적 접근은 인간이 발전하고 풍요로워지기 위해서는 자연을 이용하고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2) 자연보호는 인간보호: 생태론적 입장에서는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본다.
2) 기술 지향적 접근의 한계: 기계나 도구, 약품으로 오염된 環境(환경)을 정화하는 방식으로 環境(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식, 즉 기술 지향적 접근만으로는 環境(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었다.
2) 한계
① 오염된 環境(환경)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야 하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공장을 세우고 기계와 도구와 약품을 생산해야 한다.
② 그래서 기술지향적 環境(환경)론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環境(환경)문제를 해결하자는 입장이다.
③ 環境(환경)문제를 알리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data(자료)를 제시하고, 오염된 자연을 기술적으로 정화하는 방법을 제시하면 環境(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3) 가치관의 change(변화) 필요: 자연은 인간이 이용하고 착취하는 대상이 아니라, 인간과 더불어 함께 존재하는 것이며, 그 자체로서 존재할 가치를 지닌 것이라는 인식이 전환의 필요하고, 인간은 環境(환경) 오염의 피해자이면서 가해자라는 가치관의 정립이 요구된다
4. 環境(환경)교육의 목표(目標)
…(투비컨티뉴드 )
교육학,환경교육,사범교육,레포트
순서
Download : [교육학] 환경교육.hwp( 17 )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3) 인간은 자연파괴의 주범이자 피해자
3. 環境(환경)교육의 필요성(必要性)
1) 環境(환경) 파괴의 심각성: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의 복리증진을 명분으로 진행되어 온 자연 개발이 자연훼손을 가속화시켜 자연의 자체 힘으로는 균형을 찾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