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오페라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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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18: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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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굳이 중요성의 순서를 정해야 한다면 마땅히 작곡가의 역할을 최상위에 놓아야 할 것이다. 예컨대 『햄릿』, 『파우스트』, 『인형의 집』같은 희곡 작품을 놓고 누구의 작품이냐고 물으면 당연히 극작가의 이름을 떠올리겠지만 가령, 『마적』, 『카르멘』, 『토스카』같은 오페라 작품에 대하여는 작곡가의 작품이라는데 이의를 달 사람이 없을 것이며 심지어 이들 작품의 대본(libretto)을 누가 썼는지는 알지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이상적으로 말하자면 훌륭한 작곡가가 훌륭한 대본을 함께 써낼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두가지 범상치 않은 재능을 고루 갖춘 사람이 흔치 않다는데 문제가 있따 그래서 바그너, 무쏘르그스키, 미나티 등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작곡과 대본은 따로 따로 쓰여지게 마련이었다. 대본이 그 자체로서의 존재 가치를 증명하지 못하고 음악의 들러리에 머무는 한 오페라가 충일한 관극 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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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면서도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 양쪽에서 모두 서자 취급을 받아오고 있따 그러나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 양쪽을 종합한 새로운 형식으로 앞에서 인용한 바그너의 표현대로 `총체예술`(Gesamtkunstwerk)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인문] 오페라 연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나 천편일률적인 인물과 논리적 일관성을 결여한 멜로드라마 수준의 사건 전개는 아무리 음악이 탁월해도 현대의 관객에게 공감을 주기는 어렵다. 오페라는 한마디로 작곡가의 예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실상 오페라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가 대본이다. , [인문] 오페라 연출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오페라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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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연출
오페라가 연극인가 음악인가 하는 숙제는 아직까지 풀리지 않고 남아 있따 오페라의 개혁을 부르짖는 쪽은 오페라의 연극성에 주목하고 오페라는 오라토리오(oratorio)처럼 음악의 한 형식이라고 주장하는 쪽은 음악적 순수성을 고집한다. 희곡 문학의 발달은 저만치 앞서 가고 있는데 오페라 대본은 여전히 한심할 정도의 시대착오적인 낡은 대본에 의존해 있다는 것은 음악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그것이 무대에서 공연되었을 때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