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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과 인간의 존엄`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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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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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은 형벌제도는 신의 명령으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보았다. 탈리오 법칙은 고대 바빌로니아 법률에서 범죄자에게 피해를 입은 상처 및 피해자와 정확히 똑같은 법을 주도록 한 원칙이다. 18세기 체사레 베카리아가 사형폐지를 주장하기까지 인류의 역싸는 사형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큰 반성도 없이 응보와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국가에서나 종교계에서 사형은 지속되어 왔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사형제도가 서양에서는 이미 희랍의 철학자들의 형법과 관련된 견해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따 기원전 6세기 피타고라스는 형벌제도를 통한 정당한 보복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형벌은 定義(정이)의 기능을 지니고 있고 형벌제도는 손상된 평등을 복구하는 의미와 아울러 改善(개선) , 경각심, 예방의 목적을 지닌다고 보아 오늘날 형벌제도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고대에는 “눈은 눈으로 이는 이”라는 동해보복의 탈리오 법칙이 적용되는 사형제도가 있었다. 볼테르 등 계몽 사상가들은 “왜 국가가 형벌을 가해야 하고 국민들이 그 형벌에 복종해야 하는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 해답을 찾으려고 하였다. 또한, 형벌의 실체에 대하여 명확한 theory 을 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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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레포트는 `유석성`저술 `사형과 인간의 존엄`에 대한 독후감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Kn2020521_사형과인간의존엄을읽고 , `사형과 인간의 존엄`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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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생명을 박탈하는 사형은 고대시대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가장 잔인한 극형의 형벌이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동해보복의 법 정신이 성文化한 오래된 최고의 성문법이 함무라비 법전이다. 사형은 응보와 범죄 예방의 목적으로 계속되어 왔다.”
홉스, 몽테스키외 루소, 칸트, 헤겔, 밀은 사형존치론을 주장하였고, 칸트와 헤겔은 사형을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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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는 `유석성`저술 `사형과 인간의 존엄`에 대한 讀書感想文reference(자료)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형벌은 범죄로 인하여 발생한 불평등을 조정하는 것이고, 범죄자로부터 그 부당한 이득을 빼앗아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형벌의 근본적 목적은 범죄 때문에 손상된 신적인 조화를 회복하고 보복하는 데 있따 플라톤은 국가의 안전을 위해서 국가 반역죄, 폭력적인 위헌의 시도, 계획된 살인 등에 대하여 사형을 시킬 수 있음을 인정하였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Kn2020521_사형과인간의존엄을읽고나서

설명
다.
근대에 와서도 계몽주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간의 존엄, 자유, 천부인권사상 등을 강조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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