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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 백석의 시문학과 시셰계의 變化(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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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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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의미에서 이러한 시적 자아의 고향 인식의 모습은 소위 ‘신화적 공동체’나 대상으로서의 ‘고향적인 것’과는 다른, 가도가도 ‘적막강산’인 식민치하의 엄정한 歷史적 현실과 그 속에서 고립된 비극적 자아의 현실에 대한 깨달음의 모습이라 할 수 있따 즉 이처럼 시의 대상과 주체가 ‘고향’이라는 현실적 상황을 매개로 서로 일치될 때 비로소 고향의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의미가 부각된다된다. 시적 자아에게 고향이 과거적인 것... , 백석의 시문학과 시셰계의 변화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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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백석의 시문학과 시셰계의 變化(변화)





다. 시적 자아에게 고향이 과거적인 것이며, ‘태반’으로 표상되는 모성애적인 것으로 비추어진다는 점이야말로 그가 가지고 있는 관념적 고향의 원형이 상실된 데 대한 역설적 reaction response을 보여줄 뿐이다.
여기서 보듯 유랑을 거쳐 돌아온 현실적 ‘고향’은 과거의 ‘풍요로운 기억’이란 사라지고 없는 상실의 공간이다. 결국 백석 시에서 원형적 고향의 상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처음 된 유랑은 그 종착으로서 귀향을 통해 고향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고, 그로 인해 새로운 상실의 현실을 확인하게끔 한다는 점에서 고향의 형상은 보다 현실적으로 alteration(변화) 된다된다. 30년대 후반시에서 고향의식은 땅 혹은 국토의 의미에 대한 상념과 이어지면서 현실 속의 자아인식과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동시에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나는 바, 오장환의 <붉은 산>과 같은 작품에서도 역시 …(생략(省略))
여기서 보듯 유랑을 거쳐 돌아온 현실적 ‘고향’은 과거의 ‘풍요로운 기억’이란 사라지고 없는 상실의 공간이다. 시적 자아에게 고향이 과거적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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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보듯 유랑을 거쳐 돌아온 현실적 ‘고향’은 과거의 ‘풍요로운 기억’이란 사라지고 없는 상실의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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