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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제7장 교육평등론 - 1. 교육기 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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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1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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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교육평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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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measurement)

① 취학률 : 한 학교급 또는 학년의 취학 해당 인구 가운데 실제로 취학하고 있는 학생수의 비율.
② 진급률 : 입학 당시의 학생수를 기준으로 하여 각 학년마다 진급한 학생수의 비율을 비교하려는 집단별로 계산.
③ 탈락률 : 기준년도의 학생수에 대한 각 학년별 낙제자와 퇴학자를 합한 수의 비율.
④ 교육선발지수 : 전체 학생에 대한 집단별 학생의 구성비의 전체 인구에 대한 해당 집단 인구의 구성비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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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배구조 (지역별분배)
`표 7-1` 시도별 인구 및 대학진학관련 집단 구성비(2008)
`표 7-2` 농촌지역의 고등교육 선발지수 추이(서울대)

`표 7-1`은 시도별로 인구구성비, 대학정원 구성비, 고교졸업자 구성비,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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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교육평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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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교육기회 분배구조의 측정(measurement)

① 취학률 : 한 학교급 또는 학년의 취학 해당 인구 가운데 실제로 취학하고 있는 학생수의 비율.
② 진급률 : 입학 당시의 학생수를 기준으로 하여 각 학년마다 진급한 학생수의 비율을 비교하려는 집단별로 계산.
③ 탈락률 : 기준년도의 학생수에 대한 각 학년별 낙제자와 퇴학자를 합한 수의 비율.
④ 교육선발지수 : 전체 학생에 대한 집단별 학생의 구성비의 전체 인구에 대한 해당 집단 인구의 구성비의 비율.…(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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