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6 14:34
본문
Download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hwp
에릭슨은 人生(인생) 주기적인관점에서 정립한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여 인간의 자아발달 과정을 이론화하였다. 또한 신뢰감은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만들며,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은 생의 후기에 맺게 되는 모든 사회관계에 결정적인 影響(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의 核心(핵심)적 발달과제(problem)는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다. 8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독특한 발달과제(problem)를 제시하고 있다..<중략>..
reference
Ⅲ 결론 및 의견
에릭슨은 독일계 미국인으로서 프로이트의 정신分析(분석)의 전통에 속하면서도 人生(인생) 주기라고 불리는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introduction하여 프로이트의 성적심리 발달이론을 전 생애로 확대하였다. 그에게 발달이란 출생 속에서 사망에 이르는 생의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진다. 이에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에릭슨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타인의 관계를 맞추어 가는데 기준하여 발달단계를 제시한다.
6) 초기 성인기 : 친밀감 대 소외감(성인 초기)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3. 교육적 시사점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3) 놀이기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theory(이론)의 8단계
1. 에릭슨 이론의 주요concept(개념)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성(성인 중기)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Ⅱ 본론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레포트 > 교육계열
8) 노년기 : 통합성 대 절망감 및 혐오감(성인 후기)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1-3세)
Ⅰ 서론
에릭슨,성격발달,심리사회적,교육적 시사점,8단계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1-3세)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이론의 8단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1-3세) 3) 놀이기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5) 청년기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12세-18세) 6) 초기 성인기 : 친밀감 대 소외감(성인 초기)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성(성인 중기) 8) 노년기 : 통합성 대 절망감 및 혐오감(성인 후기)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이론의 8단계
8) 노년기 : 통합성 대 절망감 및 혐오감(성인 후기)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성(성인 중기)
참고한 문헌
Ⅰ 서론
Download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hwp( 51 )
5) 청년기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12세-18세)
1. 에릭슨 theory(이론)의 주요개념(槪念)
%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9608_01_.jpg../prev/201409/%EC%97%90%EB%A6%AD%EC%8A%A8(Erikson)%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9608_02_.jpg../prev/201409/%EC%97%90%EB%A6%AD%EC%8A%A8(Erikson)%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9608_03_.jpg../prev/201409/%EC%97%90%EB%A6%AD%EC%8A%A8(Erikson)%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9608_04_.jpg../prev/201409/%EC%97%90%EB%A6%AD%EC%8A%A8(Erikson)%EC%9D%98%20%EC%84%B1%EA%B2%A9%EB%B0%9C%EB%8B%AC%208-9608_05_.jpg)
3. 교육적 시사점
Ⅱ 본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순서
3) 놀이기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6) 초기 성인기 : 친밀감 대 소외감(성인 초기)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다. 그러나 춥고 배고플 때 욕구 충족이 되지 않고 기저귀가 젖었는데도 갈아 주지 않는다면 유아들은 세상에 대한 불신의 감정을 가지게 될 것이다.설명
Ⅲ 結論(결론) 및 opinion
5) 청년기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12세-18세)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하며, 이 시기의 긍정적 결과는 신뢰감의 획득이다. 그는 생의 전 과정에서 인간은 각 단계마다 겪어야 하고 겪어 낼 수밖에 없는 발달의 위기를 서로 대립되는 양극concept(개념)으로 說明(설명) 하는데, 각 단계마다 특정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발달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가 되며, 따라서 발달의 정상측면이나 비정상 측면이 나타난다고 본다. 즉 온전한 자아를 이루는 것이다. 인간은 8단계로 진정한 자아를 이루어간다. 유아는 어머니로부터 따뜻한 보살핌을 받게 되면 이 사회에 대한 신뢰를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들이 갖게 되는 궁극적인 신뢰감과 불신감은 어머니-아동의 관계의 질에서 결정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人生(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 기로 보았고,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불신감의 경험보다는 신뢰감의 경험이 더 많아야 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