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내자율장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04:11본문
Download : [교육] 교내자율장학.hwp
1) 교내장학은 교사의 수업기술을 improvement(개선)하려는 활동이다.
[교육] 교내자율장학
Download : [교육] 교내자율장학.hwp( 72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 교내자율장학
[교육],교내자율장학,사범교육,레포트
[교육] 교내자율장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 교내자율장학사범교육레포트 , [교육] 교내자율장학
교내자율장학
1. 교내장학
(1) 교내장학의 성격
교내장학은 교사의 교육지도활동의 improvement(개선)을 목적으로 학교내외의 장학담당자가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3) 교내장학은 교사, 수업, 학생과 가까이 있어서 실질적인 장학을 할 수 있따
4) 학교 현장의 여러 해결해야할문제들은 직접 그 소4에서 같이 고민하고 함께 해결을 모색하는 교직원이 아니고는 어렵다.
2) 관념 : 임상장학은 장학담당자가 실제 교수 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거기서 얻은 data(자료)를 토대로 교사와의 대면적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와 교수활동을 analysis하여,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수업의 질을 향상하려는 수업장학의 한 형태를 말한다.
3) 교내장학은 학교장을 비롯하여 교감, 주임교사, 동료교사 및 외부 장학담당자들의 협동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설명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교내장학의 필요성(必要性)
교내장학의 필요성(必要性)은 학교교육력의 신장과 단위학교의 자율성이 강조됨에 따라 더욱 높아지고 있따 교육부 및 교육청의 행정장학과 대비하여 교내장학이 강화되어야 할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들 수 있따
1) 행정장학은 아무리 옳은 장학을 해도 교사들은 지시, 명령, 통제로 받아들이기 쉽다.
3) 특징
① 교사의 수업기술향상이 주된 목적이다.
② 교사와 장학담당자 간의 대면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중시…(skip)
![[교육]%20교내자율장학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A%B5%90%EB%82%B4%EC%9E%90%EC%9C%A8%EC%9E%A5%ED%95%99_hwp_01.gif)
![[교육]%20교내자율장학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A%B5%90%EB%82%B4%EC%9E%90%EC%9C%A8%EC%9E%A5%ED%95%99_hwp_02.gif)
![[교육]%20교내자율장학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A%B5%90%EB%82%B4%EC%9E%90%EC%9C%A8%EC%9E%A5%ED%95%99_hwp_03.gif)
다.
2) 교내장학은 학생의 교육적 성취와 직결되는 교육활동, 즉 교수-학습지도, 교육과정개발, 생활지도, 학급경영 등을 장학의 주된 영역으로 삼는다.
2) 그래서 교사들의 피부에 직접 와 닿기 어려우며, 중간에서 왜곡되거나 변질되기 쉽다.
2. 교내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
1) 개요 : 임상장학은 1950년대에 하버드 대학의 M. Coga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교사지망생들의 수업방법 improvement(개선)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개발되었다가, 후에 현직교사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장학방법으로 발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