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편제 - 영화와 소설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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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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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소설로서의 ‘서편제’를 비교하기 위해서 먼저 ‘서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영화 ‘서편제’와 원작이 된 소설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소설의 영화로의 전이과정과 판소리의 정서인 恨 그리고 그 恨이 판소리에 미친 영향과 임권택 영화의 특징으로 본 서편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는 그렇지 않은 영화보다 일반적으로 구성면에서 치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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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편제감상
레포트/감상서평





서술형입니다. 이러한 문제가되는점 을 크게 세가지로 살펴보자.
첫째,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많은 소설들을 살펴보면 소설의 이야기를 영화로 전이시키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건의 축소, 변형 및 삭제가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반드시 그 사건의 주제와의 밀착성, 작품 전체 구조내에서의 비중을 고려한 뒤에 행해져야 한다. 이 문제가되는점 은 이야기(story)와 담론(discourse)의 두 범주에서 모두 나타난다. 그렇지 않으면 소설과 영화는 단지 이름만 같은 전혀 다른 별…(drop)
,감상서평,레포트
다. 그러나 소설과 영화는 서사예술이라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표현의 질료와 방법을 가진 이질적인 예술 양식이다.
영화 ‘서편제’의 원작이 된 소설은 이청준의 [남도사람] 연작 단편소설 세편 -서편제, 소리의 빛, 선학동 나그네- 이다. 이 소설을 토대로 김명곤이 시나리오를 쓰고 그에 따라 만들어진 영화가 바로 <서편제>이다. 이 두 매체의 이질성은,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 질 때 몇 가지의 문제가되는점 을 필연적으로 야기시킨다.서편제감상 , 서편제 - 영화와 소설 비교 분석감상서평레포트 ,
서편제 - 영화와 소설 비교 분석
영화와 소설로서의 ‘서편제’를 비교하기 위해서 먼저 ‘서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영화 ‘서편제’와 원작이 된 소설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소설의 영화로의 전이과정과 판소리의 정서인 恨 그리고 그 恨이 판소리에 미친 영향과 임권택 영화의 특징으로 본 서편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