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산업의 마케팅 세분화와 효과(效果)측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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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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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컨벤션 marketing 기능을 하고 있는 CVB에서는 컨벤션 유치 및 개최에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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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up컨벤션산업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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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理論적 배경
1. marketing efficacy측정(測定)
1) marketing efficacy측정(測定) 및 성과analysis
2) marketing efficacy측정(測定) analysis 대안
2. 컨벤션 marketing 및 CVB marketing 활동 및 평가
Ⅲ. 연구방법
1. 연구방법
2. 수집 및 analysis
Ⅳ. 결 과
1. 표본의 일반적 characteristic(특성)
2. 항목별 신뢰도 analysis
3. 요인analysis 및 타당도 검정
4. marketing 성과 analysis
Ⅴ. 결 론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의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이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marketing 성과 관련변수를 대상으로 요인 analysis을 실시하여 몇 가지의 요인으로 분류하고 그 요인별로 marketing efficacy 방정식을 도출하고 그 efficacy를 종합하는 방식이다. 이는 수년간 marketing 활동에 대한 실적 평가 및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marketing 변수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marketing efficacy측정(測定) 을 할 수 있는 advantage(장점) 이 있다
2. 컨벤션 marketing 및 CVB marketing 활동 및 평가
컨벤션 marketing 은 컨벤션을 개최하기 전인 유치 marketing , 컨벤션을 운영하기 위하여 참가자를 유도하고 회의기간중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의 marketing , 그리고 사후 관리하는 사후 marketing 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즉, 컨벤션 marketing 은 참가하는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찾아내어 이를 만족시켜 나가면서 컨벤션 기업의 수익을 창출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컨벤션 서비스 상품을 개발해서 제공하며 컨벤션을 성공적으로 개최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그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한국관광공사 컨벤션뷰로에서 실시한 마케팅 활동과 3개년(`99~`01)유치 및 개최된 행사에 대한 실적을 바탕으로 컨벤션 유치 기획 및 실행 사후관리의의 진행단계에 대한 마케팅 평가 측정방법을 통해 행사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파악하고, 국내 유치를 시도하는 컨벤션 단체,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를 비롯한 메가 이벤트, 그리고 영향력 있는 협회 및 학회 회의 등 다양한 행사 유치를 위한 마케팅 수립과 주요 공략 시장 예측 및 컨벤션 마케팅 세분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기본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한국관광공사 컨벤션뷰로에서 실시한 마케팅 활동과 3개년(`99~`01)유치 및 개최된 행사에 대한 실적을 바탕으로 컨벤션 유치 기획 및 실행 사후관리의의 진행단계에 대한 마케팅 평가 측정방법을 통해 행사의 효과(效果)성과 효율성을 파악하고, 국내 유치를 시도하는 컨벤션 단체,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를 비롯한 메가 이벤트, 그리고 영향력 있는 협회 및 학회 회의 등 다양한 행사 유치를 위한 마케팅 수립과 주요 공략 시장 예측 및 컨벤션 마케팅 세분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기본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