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퀴나스의 경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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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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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후에 공로 사상을 제공해 주는 결과를 초래했으며, 구원을 말씀과 은혜에서 멀어지게 만들었다.
또한, 아퀴나스는 인간이 신으로부터 `자유의지`를 부여받았으며, 신이 그것을 허락한 이유는 그 자유의지에 의거한 선의 창출이 더 완벽한 종류의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신학의 중심사상인 `은총은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완성한다`(gratia non tollit naturam, sed perficit)라는 말은 로마카톨릭신학의 point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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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퀴나스의경제사상
아퀴나스의 경제사상에 대한 글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선한행동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아퀴나스가 상행위를 보는 관점에서도 지금의 민주주의로 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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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마찬가지로 신은 전체로서 완벽한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 과오를 범할 위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어거스틴의 은총론에 근거하여 하나님이 인간의 회심의 원동력이라고 말했으나 은혜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어떤 로봇에게 간병인 program을 입력했다고 가정한다면, 로봇은 헌신적으로 프로그래밍 된 바대로 병자를 도울 것입니다.
중세에 로마카톨릭교회가 형식과 인간의 행위를 강조하는 것들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과 질료의 concept(개념)에서 effect을 받은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