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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文化(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文化(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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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득이에게 특별한 사건이라면, 담임선생님인 `똥주`를 이해하
게 되었다는 것, 어머니가 누군지 알게 되었다는 것, 여자 친구가 생겼다는 것 정토일 것
이다.

(2) `완득이`

2008년 3월 창비 출간, 237쪽.
도시빈민. 장애인, 이주노동자 등 한국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고 있지만, 경쾌하고
유쾌한 소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완득이의 變化(변화)가 더욱 설득력 있게 드러난다. 아버지는 카바레에서 충을 추는 난장이이고, 한 번도 본
적 없는 어머니는 베트남 이주여성이다. 문제아인 완득이는 이주노동자의 인권에 관심 있
는 담임선생님 `똥주`(동주)의 주선으로 어머니를 만나게 되고, 가족의 관념과 사랑을 알게
된다된다.
한국에 靑少年(청소년) 문학이라는 장르의 붐을 일으킬 정도로 중 ·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소설이다. goal(목표) 를 가지
고 스스로 人生(life)의 주인공이 되는 變化(변화)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이 소설을 읽힐 때 지도해야 할 가장 the gist적인 점은 바로 완득이가…(투비컨티뉴드 )

,감상서평,레포트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文化(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文化(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레포트/감상서평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文化(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文化(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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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목차

*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Ⅰ. 김려령의 `완득이`와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교육

1. 참고data(자료): 작가 및 작품 紹介
1) 김려령
2) `완득이`
3) `완득이`에 그려진 한국의 다문화 현실
(1) 결혼이주여성의 문제
(2) 나와 타자의 구분
(3) 결혼이주여성이 느끼는 한국 사회
2. 학습goal(목표)
3. 학습활동

Ⅱ. 김재영의 `코끼리`와 한국의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1. 참고data(자료): 작가 및 작품 紹介
1) 김재영
2) `코끼리`
3) `코끼리`에 그려진, 이주노동자가 겪는 다문화 현실
(1) 정체성
(2) 서열적 인종관
(3) 톨레랑스 또는 문화상대주의의 부족
(4) 의사소통의 부재
2. 학습goal(목표)
3. 학습활동

* Reference List



* 한국 현대소설을 이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1. 김려령의 ‘완득이’와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교육

1) 참고data(자료) : 작가 및 작품 소재

(1) 김려령

1971년 서울 출생.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이야기는 주인공인 `나`가 서술한다. 한마디로 누구나 좋아할 만한,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라도 읽을 만한 재
미있는 소설이다.
주인공은 완득이이고 고1이다. 특별한 사건은 없다. 그리고 작품 내 세계는 나의 시선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사건을 통해 완득이는 그 누구와도 어울리지 않으며 아무 goal(목표) 없이 사는
소외된 자에서 적어도 주변의 몇 사람과는 어울릴 수 있는 존재로 變化(변화)한다. 2007년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로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같은 해 `기억을 가져온 아이`(문학과 지성사)로 마
해송문학상을 수상했고, `완득이`로 제1회 창비靑少年(청소년) 문학상을 받았다. 완득이가 서술자 겸 작중인
물이기에, 문체 또한 마치 고등학생의 글처럼 기발하고 사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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