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04 07:29
본문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pptx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1) adolescent(청소년)학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이라는 것은 adolescent(청소년) 행동에 變化(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을 의미함
: 사회과학의 한 분과학문으로서, ‘adolescent(청소년) 및 adolescent(청소년)과 세계와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
학문분야, 기술적인 면(descriptive)와 처방적인 면 (prescripitve)을 동시에 뜀.
③ adolescent(청소년)학이란? (定義(정의))
한국은 adolescent(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분과학문으로서, 갖춰야 하는 학적 체계
→ 요한 포내스 (Johan Fornas)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① adolescent(청소년)과학 (youth science) 혹은 adolescent(청소년)학 (juventology) 이라 칭함
→ 헬브(Helve)
와 학문적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노력 수행 처음
순서
② adolescent(청소년) 연구를 하나의 분과학문으로 정립하려는 시도 처음 함
Download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pptx( 42 )
.
로 하여, 다양한 연구방법과 접근을 통해 과학적으로 해명하고자 하는 종합적인 성격의
기 위해 탐구하는 학문’으로 定義(정의)
: 단일 분과학문으로서는 정립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관심과 학문의 집합체로 광범위한 영
④ adolescent(청소년)학의 학자별 定義(정의) ( 요한 포내스, 헬브, bruner)
adolescent(청소년)지도방법론 - adolescent(청소년)지도의 내용
: adolescent(청소년) 및 adolescent(청소년)기의 제반현상과 함께 adolescent(청소년)과 사회 간의 관계와 구조를 연구대상으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레포트 > 교육계열
.
(1) adolescent(청소년)학의 등장 (신생학문)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설명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 (서구: 1980년대 북유럽 중심 / 한국 : 1990년대)
: 기술적이라는 것은 adolescent(청소년)행동의 變化(변화)과정을 있는 그대로 서술한 것을 말하고, 처방적
→ 교육심리학자 Bruner
역을 갖는 다학문적 분야
다.